본문 바로가기

2011 나와 우리덜/나와 우리덜

노사모 기념관에 남긴 안타까운 글들<봉하마을 표정 24보>

SensitiveMedia  


 노사모 기념관에 남긴 안타까운 글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생전 이런 조문행렬을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가끔 유명인사들의 죽음을 애도하는 조문객들의 숫자가 수백만명에 이른다는 소식은 듣고 있고 박정희 전대통령의 서거 당시에도 200만 조문객이 방문했다고 하지만, 노 전대통령의 유해가 안치된 봉하마을 빈소를 다녀간 조문객 숫자는 오늘 아침 언론에서 보도하고 있는 40만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주지하다시피 봉하마을은 김해 진영의 외진곳에 자리잡고 있고 봉하마을 입구에서 부터 노 전대통령 사저와 빈소가 있는 봉하마을 까지 이동하려면 보통의 정성으로는 불가능한 일인데, 밤새 북새통을 이루며 이어지는 조문행렬을 바라보며 노 전대통령의 생전 업적이 사후에 평가받는 안타까운 모습이었고, 영결식이 거행될 서울 경복궁으로 유해가 이동하면 유사이래 최고의 영결식이 되지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사정이 이런 가운데 봉하마을 빈소를 찾은 조문객들은 이제 다시 못 볼 노 전대통령을 기념하기 위해 빈소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등 방명록에 자신이 다녀간 흔적을 애도의 글로 남기고 있는데 빈소앞 노사모 기념관에 마련된 또다른 빈소옆에는 노 전대통령을 사랑하는 모임인 노사모 회원들의 공지사항을 기록하는 '화이트보드'에 누가 시키지도 않았건만 공지사항을 지우고 '봉황은 오직 당신 한 분 뿐입니다' 등 안타까운 글을 남기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해 봉하마을 빈소앞에 마련되어 있는 노사모 기념관 빈소에 걸려있는 노 전대통령과 권양숙여사의 다정한 모습은 노사모 회원이 일일이 수를 놓아 만든 작품입니다. 이제 노 전대통령은 권양숙여사 한분만 남긴 채 영결식을 앞두고 있습니다. 부디 편히 쉬시기 바랍니다.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베스트 블로거기자
Boramirang 




SensitiveMedi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