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東方朔!

'털'난 호박 보셨나요?

'털'난 호박 보셨나요?


 세상에는 별의 별것들이 다 있습니다.
모양부터 소리나 냄새나 맛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한 개체들이 모여사는 곳입니다.
우리는 그것들을 오감을 이용하여 잘 감별하며 살아가는 것인데
때로는 얘기치 못하는 일이 발생하는 것 처럼
우리가 미처 상상하지 못한 모양들이 세상에 널려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이 '털'난 호박은 그런 의미에서 재미있는 모양을 한 호박이기도 하지만
우리몸에 매우 유익한 작물이기도 하고 지금은 많은 사람들로 부터 잊혀져 가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동아호박'이라고 불리우는 이 호박의 정체는 아래의 표에서 잘 나타나 있구요.



'동아호박'으로 불리우는 동과(동아)란 ?
Wax gourd, Benincasa hispidia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줄기가 굵으며 갈색 털이 있고 여름에 노란 꽃이 판다. 긴 타원형의 호박 비슷한 열매가 가을에 익는데 맛이 좋으며, 과육과 종자는 약용한다.

이뇨, 완하 및 배농제로 사용하며 진해, 해독에 쓰이고 미용효과가 있다.

-.동아의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 또는 인도로 추정되며 남중국, 중중국을 거쳐 3세기경에 북중국에 들어왔다. 유럽에는 16세기경에 전파되었으나 보급되지 않았다. 일본에서는 10세기의 문헌 본초화명에 기록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의 약재에 대한 13세기 문헌인 에 기록되어 있으며 도입내력은 분명치 않으나 옛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되며,

1970년대초까지 서울 뚝섬에서 재배되었다.


-.동아는 정과로 만들어져 조선왕조 궁중음식으로 쓰였으며 현재는 전북 순창지역에서 재배되어 장아찌나 정과로 만들어져 적은 양이 시판되고 있다. 한국식품개발연구원에서 동아의 생리활성에 관한 연구가 1998년도부터 행해졌으며


동아분말비만, 변비 억제효과와 콜레스테롤 저하, 당뇨개선에 효과적인 기능성 식품소재로 쓰일 수 있음이 밝혀졌다.
 



 

털이 뽀송뽀송 난 호박 넘 귀엽죠? ^^


동아의 영양 성분 (100g당)


구 분

에너지 (kcal)

수 분 (%)

단백질 (g)

지 질

(g)

당 질

(g)

섬유소 (g)

회 분

(g)

생 것

13

96.0

0.4

0.1

2.7

0.4

0.4

삶 은 것

12

96.3

0.5

0.1

2.2

0.5

0.4


구 분

칼슘 (mg)

인 (mg)

철 (mg)

나트륨 (mg)

칼륨 (mg)

비타민A (R.E)

베타 카로틴 (ug)

B1 (mg)

B2 (mg)

나야 아신

비타민C

말 린 것

16

15

0.2

1

170

-

-

0.01

0.01

0.3

41

삶 은 것

17

15

0.2

1

160

-

-

0.01

0.02

0.3

31

 



이 호박은 한때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작물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먹거리들 때문에 오늘날 우리들의 식단에서는 찾아볼래야 찾아볼 수 조차 없는 귀한 식품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수년전 춘천의 한 농장에서 사라져가는 우리의 귀한 작물을 되살리려는 노력이 결실을 맺어서
지금은 귀농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이 작물의 씨앗이 보급되고
이 호박의 '진가'를 아시는 분들에 의해서 수요가 생기면서 공급이 부족한 '특용작물'이 되었습니다.


 


제가 이 호박을 처음 만났을 때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 바로 이 호박의 외형이었습니다.
보통의 호박과는 다른 형태의 이 호박은 마치 커다란 '참외'같이 생겼다고나 할까요?


호박의 표면은 뽀얀 가루를 칠해 놓은 것 처럼 생겼는데 성숙한 동아호박(동과)이었구요.
곁에서 자라는 작은 호박을 보니까 작고 하얀 털들이 무수히도 많이 박혀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마치 오래전 우리 딸아이의 볼에 돋아난 솜털처럼 그 모양이 얼마나 귀엽고 신기하든지...
그래서 농장주인 허태풍님에게 물어 봤더니 털처럼 생긴 이 촉수(?)가 가시라고 하네요.
정말 만져보니 까칠까칠했습니다.
아마도 이 호박은 이 촉수를 우주를 향해서 뻗친 다음 우주에 널린 유용한 색소를 흡착시키고 있었나 봅니다.        


 

동과(동아)의 쓰임새는?

동아죽은 위장을 보하고 남자의 백탁이나 여자의 대하에 효과적이다. 동아죽을 만드는 방법은, 동아 100g을 깨끗이 씻고 잘게 썬 다음 이것을 적당한 양의 쌀과 함께 죽을 쑤어 먹는데, 소금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어패류 식중독이나 속이 답답하고 입이 마를 때는 동아탕을 끓여 자주 마신다.
팔다리나 전신이 자주 붓는 경우 동아껍질, 백봉령, 생강껍질 각 12g 씩을 한번에 달여 매일 3회 식간에 복용한다. 넘어져 다쳤거?타박상, 근육통에는 동아가루를 따끈한 물과 함께 하루에 세 번 4g씩을 먹는다. 상체병에는 식후에, 하체병에는 식전에, 전신병에는 식간에 복용한다. 또는 동아 40g을 아교조각과 함게 노랗게 볶아 가루로 만든다음 뜨거운 술과 함께 15g을 복용하고 땀을 내거나 하루 3회 4g씩 먹어도 좋다.
여름 더위를 먹거나 열이 오르면 동아껍질, 수박껍질을 각 30g씩 넣어 달여 복용한다.
기관지염과 해수에는 동아씨 10개, 배 1개, 맥문동 40g, 꿀 한 컵에 물 3사발을 넣고 달여 약간 즙이 되게 만든다. 이것을 3등분 한 뒤 매일 3회 식후마다 1등분씩 장복하면 효과가 있다.
동아를 잘게 썰어 기름에 볶은 뒤 잣가루에 묻혀 겨자에 찍어 먹어도 술안주로 그만이다.

동아석박지도 겨울 반찬으로 좋다. 동아속을 긁어내고 고명과 조기젓국을 넣는다. 잘라낸 뚜껑을 덮은 뒤 종이로 싸서 봉해두고 겨울에 얼려서 잘라 먹는다.

동아차
는 물 1리터에 동아 2~30g 을 넣고 끓여서 달인 후 꿀을 약간 섞어서 조금씩 마신다.

동아정과
는 늙은 동아의 살을 길게 썰어 삶은 뒤 잿물에 2일 정도 담가두었다가 맑은 물에 우려 회분을 완전히 제거하고 꿀에 버무려 조린다. 동아가 노란색을 나타낼 때까지 조린 후 먹는다.

동아장아찌
는 위의 동아정과를 조청에 3시간 정도 졸여 고추장이나 된장에 1년이상 숙성시키면 아삭아삭한 장아찌가 된다.
 


 


사람들이 병이나면 지금은 병원을 많이 찾지만
예전에는 간단한 병 즘이야 집에서 치료했고(민방) 그때 음식물을 통해서 우리의 몸을 다스렸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동아(동과)호박이라 불리우는 '털난호박'이었던 것입니다.


 


우리 선조님들은 이런 약藥이되는 식물들을 집울타리 근처에 필요한 양 만큼 재배하곤 했는데
요즘은 재배할 땅도 없을 뿐만 아니라 신약들이 너무도 많이 개발되어서 이런 호박 쯤 쳐다보지도 않았지만,
공해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은 점차 자연에서 재배되는 식품들이 각광을 받는 '웰빙'의 가치를 깨달으면서
잊혀진 우리들의 귀한 식품들을 많이도 찾는 추세입니다.



 가정의 민간요법



1) 온 몸이 붓고 숨이 찬 병을 다스리고자 할 때


-.재료 : 커다란 동아 1개와 물에 깨끗이 씻어 놓은 적소두(빨간 색의 이팥) 2되, 그리고 대나무로 만든 깨끗한 이쑤시개 10여개 정도를 준비하여 둔다.
가) 먼저 동아의 꼭지를 위로 향하게 놓는다.
나) 꼭지를 중심으로 끝이 예리한 칼을 이용하여 어른 주먹이 들어갈 정도(직경 약 15㎝)로 도려낸다(도려낸 꼭지는 버리지 말고 별도로 둠).
다) 그리고 그 속에 있는 씨와 박속을 손으로 걷어 낸다.
라) 그 다음에 미리 준비한 적소두를 동아속이 꽉 찰 정도로 채워 넣는다.
마) 다음에는 먼저 도려 둔 꼭지를 다시 제 자리에 뚜껑으로 덮고 그 곳을 대나무 이쑤시개로 찔러서 고정시킨 뒤에 노끈으로 잘 묶고 진흙으로 싸매어 고정시키고 그늘에서 말린다.
바) 그리고 이것을 왕겨 두 광주리(반 가마 정도)에 묻어 놓고 맨 꼭대기에서부터 불을 붙여 왕겨 속에서 은근히 익도록 한다.
사) 불이 다 타서 완전히 꺼진 뒤에 꺼내서 진흙을 떨어버리고 깨끗이 씻어 얇게 썰어 두되 적소두도 옆에 두어 말린다.
아) 이것을 곱게 가루로 만든 다음 밀가루 풀로 작은 콩 크기만큼의 알약으로 만들어서 매번에 50알 정도씩 복용하되 동아씨를 차 모양 끓인 물로 복용하면 좋다.


2) 당뇨병으로 갈증이 많이 있을 때


가) 위의 방법대로 하되 적소두가 아니 황련(건재약방에 있음) 300g를 넣고 익혀서 즙을 만들어 1일 2회, 매회에 100cc 정도씩 마시되 동아 2∼3개 정도 연속해서 먹으면 효과가 좋다.
나) 동아 1개를 겉껍질을 얇게 벗겨 내고 축축한 땅속에 묻어서 약 1개월 정도 두었다가 꺼내서 쪼개 가지고 그 속에 있는 물을 1일 2회, 매회 찻잔으로 1잔씩 마시면 효과가 좋다.


3) 두두레기가 크게 일어났을 때


가) 동아 및 겉껍질을 물에 끓여서 차 마시듯 자주 마시면 좋다.


* 본자료는 원광대 한의대 신민교 박사님께서 제공해 주신것 입니다.





FTA로 그 위상이 추락된 우리들의 농촌은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무엇을 심어도 되지않는(?) 농업구조속에 있지만
이와 같은 특용작물을 여러분들이 더 많이 찾을 때 농촌의 경제는 물론 여러분들의 건강도 되찾을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털난호박과 같은 생김새와 같이 미처 알지 못한 우리들의 농산물은 도처에 널려있습니다.
무자년 새해에는 우리몸에 유익한 이런 농산물들을 여러분들께 더 많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털난호박...어떻습니까?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성분.함량

동과는 약간 차며 독이 없고 달다.



-.동과의 주작용은 이뇨와 소종(消腫)작용이며 수종으로 몸이 붓고 소변이 나오지 않을 때, 급만성 신장염으로 인한 부종, 간경화 복수증 및 각기(脚氣)부종 등의 수종을 치료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동과는 또한 비만증 등과 더위를 먹어서 갈증이 날 때, 폐열로 기침과 가래가 나올 때 이용하며 동의보감에서는 동과가 대소장에 이롭다고 언급되고있으며 비와 위를 튼튼히 해준다.

-.동과는 단백질, 조섬유, 무기염, 칼륨, 철, 카로틴, 비타민 B군, C 등이들어 있어 비교적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나트륨 함량이 낮아서 신장병, 부종증, 비만증 등의 보조치료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동과죽으로 수종병을 치료할 때에는 10∼15일 동안 지속적으로 먹어야 하며 신선한 동과의 경우 80∼100g, 동과 씨앗 말린 것은 10∼15g을 맵쌀 적당량에 넣어서 죽을 쑤어 먹는다. 동과죽에는 소금을 넣지 말고 먹도록 한다.

-.동과는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만몸이 차고 허한 사람은 장복하지 않도록 한다.


동아의 미용효능



-.강한 이뇨작용과 제독작용으로 여드름과 기미를 없애주고 군살을 빼준다.

-.특히 동아의 씨를 빻아 꿀에 개어 장복하면 피부색깔이 백옥같이 희게 된다고 해서 동의보감에서는 영민백정여옥이라 적고 있다.



한방문헌에 기록한 동아의 효능



1.동의보감 - 요로를 통하게 하고 제번 지갈 심열을 다스리고 소장을 통리한다.
2.본초강목 - 갈증을 없애고 악창(악성종기)을 다스린다.
3.향약대사전 - 이수통림의 요능이 있다. 수종 복장 임병을 치료한다.
4.식료본초 - 열을 없애고 담석이 있는 사람은 마땅히 먹어야 한다.



자료:샘밭사두농장 alcarysalt@hanmail.net



  



'털'난 호박...어떻습니까?    


www.tsori.net
http://blog.daum.net/jjainari/?_top_blogtop=go2myblog
내가 꿈꾸는 그곳-Boramirang
제작지원:

Daum 블로거뉴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