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東方朔!

'봄동'도 짝퉁이 있다!

'봄동'도 짝퉁이 있다!


요즘 한창 제철인 '봄동'은 입맛을 잃기쉬운 봄철에 입맛을 돋우는데 제격인데 저는 '봄동삼매경'에 빠져있습니다.
겨우내 추운 남해 바닷바람을 쇠며 겨울볕을 이고 자란 봄동은 이름이 언제부터 유래되었는지 자세히 알 수 없지만
늦게 파종된 배추가 겨울을 나면서 봄에 먹을수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늦게 파종된 배추는 속이 차지 않은 채 아무렇게나 밭에서 자라며 겨울을 보내며 죽지않고 살아 있다가
잎을 쫙편 상태로 배추의 모습과 전혀 다른 모양이고 맛 또한 배추와 천지차이 입니다.



이 봄동은 그냥 쌈으로 먹어도 맛있고 살짝 데쳐서 된장에 무쳐 먹어도 그 맛이 일품인데
입안에서 씹히면 도톰한 이파리에서 풍기는 고소한 맛과 달짝지근한 맛은
 그 어떤 채소에서도 맛볼 수 없는 고유의 맛을 가지고 있는데,



얼마전 장에서 산 이 봄동의 맛이 너무 싱거워서 봄동이 왜 똑 같은 맛이 나지 않을까 싶어 봄동을 다시 들여다 봤습니다.


그랬더니 봄동 가운데 '짝퉁'이 있다는 사실을 한 수퍼마켓에서 확인했고,
채소를 파는 이 수퍼의 점원은 봄동을 찾는 사람들이 '잘생긴 봄동'을 찾기 때문에 '따로 재배된 봄동'을 가져 온다는 것입니다.
정품과 섞어 둔 것이라 해명했는데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얼마든지 봄동 정품을 살 수 있습니다.




이 봄동은 정품을 씻어서 뜯어놓은 그림입니다. 잘 보시길 바랍니다.




어떤 봄동 속은 배추처럼 속이 얼마간 차 있는것도 있습니다만 이 속을 들여다 봐선 정품을 알 수 없습니다.




봄동을 이렇게 뒤집어서 보면 정품을 금방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봄동은 짝퉁입니다.




이 두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왼쪽의 봄동과 오른쪽의 봄동이 약간 차이가 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의 봄동은 밑둥지 쪽에 붙어있는 이파리가 하얀색을 띄고 있는 곳을 알 수 있고,


오른쪽에 있는 봄동보다 길쭉한 형태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급히 자란 흔적입니다.
이 봄동은 씹으면 싱거운맛이나며 별로 고소하지도 않은 채 풀맛이 강합니다.



화살표시를 자세히 보시면 알 수 있겠지요?




다른 봄동과 비교를 해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노지에서 자란 봄동은 뿌리부분이 굵고 잎이 짧으며 도톰한 반면 짝퉁봄동은 그 반대입니다.
이 정도면 알아 볼 수 있겠지요? ^^



 정품 봄동 한잎을 떼서 작은 교자상에 올려 놓았더니 너무도 먹음직 스럽습니다.
이파리 아래부분이 동그스럼 합니다.


이제 짝퉁은 전 산업분야로 확대된 듯 합니다.
이 봄동을 짝퉁이라고 하면 어떤분들은 발끈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봄동 고유의 맛과 모양을 갖추지 못한, 온실에서 급속히 재배된다면 짝퉁이 틀림없습니다.


짝퉁봄동을 봄동이라 착각하고 드시면 다시는 봄동을 찾지 않을 겁니다.너무 맛이없죠. ^^



이 봄동에서 본 정품고르기 핵심은 밑둥지가 잘 생기지 못한(쭉 빠지지 못한) 이파리며
동일한 크기일 때 뿌리가 굵은 것이며 이파리가 두터운 것입니다.


곧 봄동철이 지나갑니다.
얼마있지 않으면 봄동 한가운데서 '꽃대궁'이 쏫아나게 되는데 그전에 봄동을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그때는 정품이라한들 한철 출하되는 봄동의 참맛을 알 수 없습니다.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www.tsori.net
http://blog.daum.net/jjainari/?_top_blogtop=go2myblog
내가 꿈꾸는 그곳-Boramirang
제작지원:

 Daum 블로거뉴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