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 나와 우리덜/나와 우리덜

나와 한 몸된 가을'전어' 한창!



나와 한 몸된
가을'전어' 한창!

오늘 모처럼 짬을 내어 가락동 수산시장 시장에 들렀습니다. 가을 '전어'가 보고 싶어서(?) 였습니다. 요즘 물가도 그렇고 쉽게 생선회를 대할 수 없는데 전어가 한창일 때 생선회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생각나는 생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전어가 '생선회' 감으로 꼽기엔 좀 그렇지만 그렇다고 생선회가 아니라고 말할 수도 없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어 먹어도 맛있고 손질하여 뼈째로 먹을 수 있는 전어는 요즘 제 철이라고 하는데 전어 씨알이 좀 큰 것은 구이용으로 적당한데  연탄화덕이나 숯불위 적쇠에서 지글 거리며 풍기는 연기속 냄새가 너무도 고소하여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가을에 제 맛을 내는 전어입니다.




저는 다른 생선들과 달리 이 전어를 직접 손질하여 먹는데 잘 손질된 전어는 물기와 핏기를 닦은 후 얇게 선 후 냉동실에서 살짝 얼려 먹습니다. 그러면 전어가 입속에 들어가자 마자 살살 녹아버리는 거 있죠? ^^ 초고추장에 '와사비'를 곁들여 그냥 먹기도 하고 야채에 버무려 먹기도 합니다만 가능한한 전어의 참 맛을 위하여 야채 등 첨가물을 곁들이지 않는 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9월 마지막 날) 오후, 가락동 수산시장에서 팔딱이는 생선은 전어 뿐일 정도로 온통 전어판이었고 '가을전어'라는 말을 실감할 정도로 시장에는 전어가 한창이었습니다. 전어 가격은(살아있는 전어 기준) 8,000원/1kg 에서 12,000원/1kg 까지 했는데 전어 크기와 신선도에 따라서 가격이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 돌아가신(?) 전어는 얼음을 깔고 상자에 누었는데 그녀석들은 4~5,000원/1kg 정도면 살 수 있었습니다. 물론 횟감으로 가능한 전어였죠. 저는 그 중 씨알이 적은 전어를 택하여 2kg을 15,000원에 흥정하고 덤으로 너댓마리를 더 얹어준 전어를 들고 집으로 돌아와서 가을전어와 저와의 운명적인 만남을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봄부터 가을까지 우리 연근해에서 부지런히 성장하여 예까지 온 전어들...결국 그들과 저는 한 몸이 되었습니다. ^^ 생선회를 좋아하시는 분들께서 너무 잘 아는 전어지만 요즘 전어가 한창이라 가격대비 양이 엄청납니다. 지친 몸과 마음을 가을전어와 함께 하며 시월을 맞이하는 건 어떨런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