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 나와 우리덜/나와 우리덜

대로에서 '승하차'하는 서울시민들...위험천만!!

대로에서 '승하차'하는 서울시민들...위험천만!!


이곳은 대한민국 수도서울 한복판입니다.
이곳에서 바라보면 지척에 숭례문이 위치하고 있고 복원을 위한 해체작업이 진행되고 있는것이 잘 보입니다.


제가 서 있는 곳은 '남대문'버스정류장 입니다.
이곳은 버스정류장일 뿐만 아니라 장애인.노약자 서울시 무료셔틀버스가 정차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무질서한 현장을 30분정도에 걸쳐서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이곳에는 '불법주정차무인단속중'이라는 CCTV가 설치되어 상시 감시하고 있는 곳이며
'주정차금지'표시를 해 두는 한편 '견인지역'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곳은 불법정도가 아니라 상습적인 주차장으로 변모해 있었습니다.
함께 이 무질서하고 대책을 포기한(?) 현장을 보실까요?




 이곳은 버스정류장을 가로막고 있는 시설물들과 함께
  CCTV카메라가 볼 수 없도록 횡으로 주차를 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줄줄이!!...

아무도 이곳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없습니다. 이곳은 숭례문소실을 방관한 서울특별시 중구청 관할입니다.




여기 BMW라는 고급승용차가 한대 버티고 있군요. 잘 봐 두시기 바랍니다.
이때 #402 시내버스가 정류장으로 들어오고 있었으나 이미 이곳은 주차장으로 변모하여 승객들을 하차시킬 수 없었습니다.
버스의 이동방향은 광화문쪽이고 대로 한가운데 입니다.


이때...버스는 정차하고 승객들이 자동차들과 한데 섞여 아슬아슬한 하차를 하고 있습니다.




 이모습...보이십니까?




 택시도 대로 한가운데서
 손님을 태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버스가 도착했습니다. BMW는여전히 꿈쩍하지 않습니다.





 제가 카메라를 들고 이리저리 다니는 동안 자동차 몇대가 슬그머니 빠져 나갔습니다.




그 사이 버스들이 수시로 이 정류장에 도착했으나 승객들은 도로에 하차하고 있고
 여러대의 자동차들이 여전히 이곳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또 한대의 버스가 정차하여 손님들이 하차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횡단보도 근처에서 바라보았습니다.
이제 BMW 한대가 남아서 버스정류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슬그머니 화가 치밀기 시작했습니다.


그사이 또다른 차량들이 빈 자리를 점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횡으로 정차나 주차를 하고 있으므로   CCTV는 무용지물입니다. 그렇다고 주차를 단속하는 사람들도 없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장소때문에 '유료주차장'이 가까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곳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버티면 됩니다?!...



제가 카메라를 들고 왔다 갔다 하며 셔터를 누르자 자동차들은 다시 슬그머니 꽁무니를 빼고 자리를 비웠습니다.
이때 재미있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30분이 다되어 가도록 주차를 해 놓고 있던 BMW의 주인이 태연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때 이 버스정류장을 가로막고 있던 차량은 BMW 한대 뿐이었습니다.
객기(시민의식이라고 해야 될까요?...화풀이라 해야 될까요?...숭례문의 무질서 때문에 기분이 언짢아 있어서...)가 발동했습니다.


BMW에 다가가서 운전석 창을 내리라고 했습니다.뺀질한 중년남자가 차 주인이었습니다.


"...왜...그러시는데요?..."


그녀석(이렇게 불러도 별 허물이 없을 것 같았다.)은 나를 빤히쳐다 보며 슬그머니 말을 끄집어냈습니다.


"...아저씨...이거 함 보세요...아저씨 차 한대밖에 없잖아요!..."


"...아...죄송합니다....이거 살려고...한 5분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그녀석은 평범한 복장을 한 나를 훑어보면서 억울했던지 되물었다.


"...근데...아저씨는...누구...세효?..."


 "...보면 몰라요?...나...시민...!"


"...근데 아저씨한테... 왜... 내가...30분이 아니라 5분이라니까요..."


"...이런 싸~가지...저기 구멍가게 아줌마한테 물어봐!!...5분인지 30분인지...너 땜에 버스들이 저기서 사람내려 놓잖아!!..."


"...근데...아저씨...왜 반말..."


'...시끄럿!!...빨리 차 빼란말이다!!...차!!..."


이상한 싸움에 사람들이 한 둘 모여들자 별 소득(?)이 없어 보이던 그녀석은 금새 차를 빼고 사라졌습니다.


(...차는 좋은 거 타고 다니며 하는짓은...왠...거지같은 놈 봤나...!)


저는 괜한 화풀이(?)를 했지 않았나 생각하며 집으로 돌아 왔습니다. 그런한편,
우리민족의 소중한 유산인 숭례문이 한 정신나간 시민에 의해서 방화되었다는 사실이 우연이 아니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누가봐도 상상할 수 없는 짓이 저질러진 배경에는 '그렇게 해도 괜찮겠다'라는 의식이 잠재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대한민국 수도서울 한복판에서 백주에 저질러지고 있는 무질서한 주차문제를 탓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이 지역을 관할하는 남대문경찰서나 중구청이나 이들 관청을 지휘하는 서울시는 말할것도 없습니다.
숭례문소실참사는 불을 지른 한 방화범을 구속하면 사건은 종료되고 우리들 기억저편으로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수도서울의 현주소입니다.    





 한바탕 소란 덕분에 버스정류소가 제 모습을 찾아갔습니다.












 대로에서 승하차하는 서울시민들이 스스로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서는 의무 또한 게을리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국민소득 3만불이 아니라 30만불이 되어도 후진국소리를 듣는 것은 이런 '기초질서'가 없는 나라들 입니다.







 ▶◀ 숭례문을 지켜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www.tsori.net
http://blog.daum.net/jjainari/?_top_blogtop=go2myblog
내가 꿈꾸는 그곳-Boramirang
제작지원:

Daum 블로거뉴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