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 나와 우리덜/나와 우리덜

정부 신종플루 공포분위기 조성 '심각' 단계

 Sensitive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정부 신종플루 공포분위기 조성 '심각' 단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2일)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오늘 부터 관계부처 합동회의, 전문가 회의 등을 차례로 열어 국가전염병 재난 단계를 최고인 '심각'(Red)으로 상향 조정하고 후속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신종 플루 관련 국가전염병 재난 단계가 최고인 '심각(Red)'으로 격상되면 우선 범정부 차원의 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족하게 되고  기업 또는 협회 등 각종 단체에 12월까지 송년모임 등 실내외 행사와 국내외 여행을 자제토록 권고하는 한편, 전국적인 학교 휴업 등의 조치가 단계적으로 취해질 예정이라고 한다.


다음Daum 뉴스홈에 1시간 동안 올라온 '신종플루' 관련 뉴스 모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난리에 병원 파업이라니… /신종플루, 3일 최고단계 ‘심각’ 격상 /신종플루 대유행시, 모든 환자 입원치료 사실상 불가능 /"신종플루 수험생 교실 수능 감독관 어디 없소" /[다시보는 걸작] 펭귄의 남극일주? 남극탐험 /강원 초교.유치원 5곳 신종플루 휴업(종합) /기습 한파에 마음도 '꽁꽁'…신종플루 우려감은 상승 /'신종플루 면역 효과' 美 오렌지주스 판매 '불티' /부산 신종플루 백신접종 의료진 구인난 /시험 시간표에 하루 일과를 맞춰라 /이대통령 “與 당당하게 일 많이 하라” /10월 30일~11월 1일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브리핑 /포항시, 신종 플루 예방접종 ‘총력’ /확진 4살 어린이 사망원인, 플루 직접적 원인 아닌듯 /기습 추위에도 신종플루 검진 '북새통' /신종플루 10만명 시대, 10일 앞둔 대입 수능 대책은? (PD수첩) /공무원 신종플루로 휴업시 연가조치 /타미플루 조제 떼쓰기에 약국 골머리 /휴업 학교수 528곳…하루에 100여 곳씩 '급증' /<고침> 지방(`신종플루 거점' 경북대병원노조..) /신종플루 2배 이상 급증…'심각 격상' 내일 발표 /신종플루 항바이러스제 하루 12만 4천 건 처방 /3일 신종플루 `심각` 격상…사실상 대유행 진입 /신종플루 재난단계`심각(Red)`으로 격상되면 /신종플루 ‘심각’ 단계로 3일 상향조정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성황리 폐막 /신종플루에 '결석.병가 권하는 사회'로… /재난단계 격상될 듯...뭐가 달라지나? /신종플루 재난단계`심각(Red)`으로 격상되면 /신종플루로 휴교령 검토에 온라인 교육株 대거 상한가 /베트남, 신종플루 확산 속 AI까지 발생 /백신 맞고 확진판정…시험장 감독교사 부족 /신종플루때문에 집에서 해외 영어캠프를? /경로당 신종플루 방역 /경남도 대책회의서 "휴교ㆍ휴원 적극 검토" /<신종플루보다 무서운 `수업일수'>(종합) /수혈용 혈액 급감..정부 “비상대책 실시” /복지부, 혈액부족 비상대책 수립…헌혈의 집 연장운영 /신종플루 확산속도 더 빨라졌다… 하루평균 9천명 /서울시, 거리노숙인 대상 무료 신종플루 예방 및 결핵 검진 실시 / 신종플루 '심각' 격상 기업체 휴업령등 검토 /박지사“신종플루, 김치 등 섭취로 이겨내자”  / 신종플루 대구-경북 휴업학교 60곳 넘어 /'배구 메카' 천안, 3일 홈 개막전서 '열기' 지피나 /수업일수가 학생건강보다 중요한가/민주, 대정부 질문자 확정…'4대강·세종시' 집중 /2010년, 무선인터넷 춤추고 미디어 요동친다 /<한파에 신종플루 불안 더 높아져>(종합)




정부의 발표를 참고하면 우리나라 대부분은 오늘 부터 신종플루가 사라지는 그날 까지 휴업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비로소 눈에 보이지도 않는 바이러스와 한판 전쟁에 돌입한 살벌한 모습이다. 하지만 정부가 신종 플루 관련 국가전염병 재난 단계를 '심각단계'로 판단하고 전국적인 휴업 선포를 하기전에 최소한 하나 정도 경우의 수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겠다. 위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의 자료를 참고하면 재난 단계의 최고 수위인 심각(Red)으로 격상되면 '대응방법'이 궁금했는데, '즉각대응태세돌입'이라는 추상적인 대책 외 아무런 대책이 없다.


다음Daum 뉴스홈에 6시간 동안 올라온 '미디어법' 관련 뉴스 모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경원 "미디어법, 거꾸로 돌릴 수 없다" /방통위, 미디어법 ‘밀어 붙이기’ /민주, 김의장 미디어법 재개정 중재 촉구 /"헌재 '미디어법 판결' 핵심은 유무효 아닌 野 입법권 침해" /민주 "김의장, 미디어법 재개정 중재해야" /경기시국회의,"용산.미디어법 사법부 각성 촉구" /김형오 "헌재 미디어법 결정 유감" /야 "미디어법 불법처리..국회의장 사퇴하라" /미디어법 유효 뒤에 숨은 전략적 분기점 /이정희 “미디어법 시행은 제2, 3의 위법행위” /[폴리-모노 조사]미디어법 재논의 54.6% VS 그대로 27.2%, 2배 앞서/미디어법 공방 3R.."상황종료" vs "재논의" /    



이를 테면 적의 미사일 공격이 예상되거나 발사된 징후를 포착하면 즉각 대응방법을 가동하는데, 적의 미사일 공격 징후는 레이더 등 정보를 통해 확인한 후 '패트리어트 미사일'을 쏘는 등 적의 미사일이 우리 땅에 떨어져 많은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사전 또는 사후에 줄여나가는 방법이다. 평소 적의 동태를 살피는 '경계태세'와 전혀 다른 모습인 것이다. 그래서 정부의 대對신종 플루 대책본부인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의 대응이 매우 궁금했는데 결과는 꽝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종플루가 창궐한다는 소식이 언제적 이야긴데 아직도 대책없이 즉각 대응태세에 돌입한다는 것과 함께, 그동안 신종플루의 위험성을 눈만 뜨면 언론과 방송이 떠들도록 만든것과 달리 여전히 대응태세에만 머물고 있었던 것이며, 막상 즉각적인 대응태세에 돌입한다고 해도 정부가 할일은 도무지 없는 것이다. 위 영상과 같이 신종플루 예방법 등은 이미 우리 국민들이 다 알고 있는 방법일 뿐인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대책이 바이러스를 향해 패트리어트 미사일을 발사하겠다는 뜻이 아니라면 '즉각 대응태세 돌입'과 같은 대책은 내 놓으나 마나 한 것으로 보여지는 것이다.


다음Daum 뉴스홈에 3일 동안 올라온 '4대강, 세종시' 관련 뉴스 모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산전쟁’… 여야, 4대강에 배수진 /민주, 대정부 질문자 확정… 4대강·세종시 집중 /(성명서)4대강 사업을 위하여? 환경부와 한나라당 국정감사 짬짜미 /親서민ㆍ4대강에 방점, 세종시는“…” / [객원칼럼]4대강ㆍ보금자리 사업 꼼꼼히 따져보자 /이 대통령 시정연설로 4대강-행정개편 등 추진 밝혀/4대강’ 살리고, ‘세종시’ 모른 척 /‘수공 4대강사업 참여’ 법적근거 마련 /국토부, 4대강사업 팔당지역 측량 강행/<여야, 4대강.세종시예산 격론 예고>-1 /김천시민 64%가 4대강 사업 '반대'계획된 혁신도시부터 추진해야 한다. /<칼럼> 4대강사업으로 영산강은 살아날 수 있을까 / 전문성 없는 4대강추진본부, 이러니 욕 먹는다 /4대강사업 환경영향 놓고 학자들 '갑론을박' /4대강 사업 주민반발…민변, 정부 위법행위 법적 검토     



따라서 정부가 신종 플루에 대한 불필요할 정도로 보이는 대대적인 홍보는 정부가 미디어법이나 세종시, 4대강 정비사업 등과 같이 국민적인 반대에 부딪친 국정에 대해 국민의 알권리를 제한하는 조치의 일환으로, 신종플루로 지나칠 정도로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이런 일은 이명박정부의 1년차 때 '공안정국' 조성과 별로 달라 보이지 않는데, 이런 대언론 플레이는 잠시 눈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있지만 종국에는 그 책임 모두가 정부 관계자들이나 여당에게 귀결되는 것이므로, 바이러스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릴 게 아니라 떳떳하게 국민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는게 무엇보다 당당한 정부의 모습이라 여겨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일을 덮어 두려고 얄팍한 꼼수를 쓰며 대국민 서민정책(?)을 홍보한들, 그 정책을 믿어줄 사람들은 정부와 여당사람들 외 그 누가 또 있겠는가? 그 결과가 금번 재보선 결과에 나타났는데 괜히 멀쩡한 학자 한사람 데려다 총리 만들어 놓고 짐을 떠 맡기며 설거지를 시키는 듯한 정부나 여당의 모습은 참으로 치졸해 보인다. 그래서 정부나 여당이 비켜가고 싶은 국민적 이슈에 대해 신종 플루에 기대 보려는 수법이 언론과 방송의 역할 같아 보이며 미디어법을 밀어부친 이유 같기도 하고, 정부가 내 놓은 대책없는 신종플루에 대한 인식이 경계 수준을 넘어 '심각'한 단계로 접어든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따라서 신종 플루 보다 더 위험한 게 정부와 여당의 대국민 '알권리 제한'이며 억지춘향과 같은 국정운영이다. 포스팅에 등장한 '다음Daum 뉴스홈에 올라온 관련 뉴스 모음'은 어제 오후 5시경 모니터 해 본 관련 뉴스들인데, 정부의 정책에 손발을 척척 잘도 맞추고 있는 언론들의 모습이며 ( MBC,KBS,SBS 모두 똑같다.) 국민적 이슈인데 대부분 신종플루가 도배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이명박정부가 신종 플루로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는 모습은 정말 심각한 단계로 보인다.

바이러스는 태초 이래 인간들과 함께 살아온 세균들인데 공포분위기를 조성하여 겁먹은 사람들을 보며 좋아하는 건 바이러스들이나 그를 닮은 정치인들이고, 긍적적인 모습으로 '별 거 아니니 너무 걱정 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말 해야 할 사람들이 지도자들 아닌가 말이다. 신종 플루?...손만 잘 씻으면 된다는데 무슨 '즉각 대응태세 돌입'이란 말이며 정부는 아직 손도 못 닦고 있는 것인가? 세상에서 제일 나쁜 사람들이 음식 가지고 장난 치는 사람이며 바이러스로 '뻥 까는' 사람들이다. 마이 무따!... 고마해라!!


관련 포스팅 동영상 찍었지만 사기는 안쳤다? /바이러스 편승 정부 정세균 방역 나서야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SensitiveMedia내가 꿈꾸는 그곳

Daum 블로거뉴스

 
Daum
검색창에
내가 꿈꾸는 그곳을 검색해 보세요. '꿈과 희망'이 쏟아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