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 나와 우리덜/나와 우리덜

나로호와 생중계 '방송'이 남긴 오점

SensitiveMedia  

나로호와 생중계 'MBC'가 남긴 오점



"어제(25일) 오후 3시 부터 들뜬 마음으로 티비 앞에 앉아서 외나로도에서 전하는 한국 최초 우주발사체 '나로호(Korea Space Launch Vehicle-1, KSLV-1) 소식을 시시각각 전해 들으며 나로호가 순식간에 하늘로 치솟는 장면을 보는 순간 목 메인 소리로 나로호의 멋진 비상에 감탄해 마지 않았고 손뼉을 치며 기뻐했다." 어제 <우주 미아된 나로호와 외나로도의 우리들>이라는 포스팅을 통해 나로호의 발사 순간을 지켜보며 쓴 글이다.


한국 최초 우주발사체 나로호(Korea Space Launch Vehicle-1, KSLV-1)의 발사 순간 등을 담은 MBC 영상

나는 나로호의 역사적인 발사 순간을 MBC를 통해 지켜보고 있었고 MBC방송의 화면이 KBS나 SBS보다 더 좋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금전 오늘아침 10시 35분 교육과학기술부 김중현 제2차관이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바와 같이 나로호의 실패 원인을 브리핑하며 한.러 공동조사위원회는 25일 발사 이후 나로호 궤도진입 실패 원인 등에 대해 조사를 착수해 이날 오전 10시 "페어링(fairing) 분리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은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밝힌바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로호(Korea Space Launch Vehicle-1, KSLV-1) 페어링(fairing) 분리 성공을 내 보낸 MBC방송 자막

어제 오후 나로호의 비상을 티비를 통해 생중계되는 모습을 본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MBC 방송을 지켜보는 동안 기쁨에 들뜬 이유는 발사체가 순식간에 우주로 날아간 모습이 1차적으로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한 이후 나로호가 우주공간의 괘도를 정상적으로 진입하기를 기다리며 가슴 졸이며 지켜봤는데 MBC에서는 이 과정을 시뮬레이션한 영상을 동시에 보여주며 나로호의 발사가 성공적이었음을 방송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들은 MBC YouTube 영상 켑쳐화면

하지만 그러한 기쁨도 잠시 나로호는 '우주미아'가 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오늘 오전에는 나로호의 실패원인을 분석한 결과 페어링(fairing) 분리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MBC는 나로호 발사순간 직후 "페어링분리성공(17시 3분 35초)"이라는 명백한 방송오류 자막을 방송에 내 보내고 있었다. 이러한 과정은 MBC가  YouTube에 올린 동영상에 의해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들은 KBS YouTube 영상 켑쳐화면

이런 방송의 오류는 MBC만 지켜본 결과여서 타 방송사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KBS가 내 보낸 영상과 비교되는 모습이었고, MBC가 나로호 발사 생중계를 하는 동안 오버한 부분이 아닌가 싶기도 하여 나로호의 실패와 더불어 방송이 남긴 오점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현장 생중계된 나로호의 발사 전과정은 나로호 우주센터의 자료를 참고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실패원인을 되짚어 보는 과정을 뒤돌아 보면 우주센터나 방송이 유기적인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독자적인 판단으로 방송된 것으로 보여 방송을 지켜 본 많은 국민들의 실망을 배가 시킨 결과로 작용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고, 새삼스럽게 방송의 역기능을 되짚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향후 나로호의 재발사를 두고 우주센터에서 페어링 분리 실패 등의 원인을 되찾아 우리 손으로 만든 로켓이 인공위성을 우주로 실어 보낼 수 있고, 더 나아가 유인우주선을 먼 우주로 보낼 수 있기를 소망하나 첨단 인공위성 분야에서 걸음마 단계에 있는 우리가 우리의 실력을 과신한 나머지 세계인으로 부터 웃음거리가 되지 않기를 더불어 바란다. 특히 미디어법 등으로 정치권의 반목과 대립이 그 어느때 보다 더 높아진 지금 방송이 지나친 경쟁으로 실수를 거듭할 경우 나로호의 실패가 준 교훈 보다 더 큰 실망을 국민들에게 안겨줄 것임을 유념하기 바란다.

베스트 블로거기자
Boramirang 


SensitiveMedia

MB583 미디어 블로그 - 1인 미디어 연합 MEDIA BLOG
   네이버에서 구독        ※ 마우스를 올려놓고 휠을 사용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