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 나와 우리덜/나와 우리덜

도심 도로변 출현 전투기 영상 '재수정' 괜찮나?

        Sensitive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도심 도로변 출현 전투기 영상 '재수정' 괜찮나?

오늘 미디어다음 메인 'TV팟'에 올라온 '헉! 시내 한복판에 전투기 출현'은 메인 노출에 힘입어 많은 분들이 본 영상으로, 이틀전 해외사이트인 '메타카페'에서 이 영상을 만나며 '재미있는 영상'으로 생각했다. 수직이착륙기로 보이는 전투기가 도시 한가운데 출현한 모습은 이 동영상을 본 네티즌들이 합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흥미롭게 본 영상이어서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 싶을 정도였는데 오늘 마침 티비팟을 타고 안방에 전달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티비팟 메인에 노출된 이 영상을 보면서 이상하게 느낀점은 다름이 아니라, 이 영상을 제작한 '원작자' 이름대신 이 영상을 가공한 것으로 보이는 '스팟티비' 이름으로 소개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재수정된 영상속에서도 동영상의 출처가 스팟티비로 소개되는데 이 영상을 제작한 사람이나 기업 등 '저작권침해' 여지는 없는지 궁금하여 이 글을 끄적이게 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티비팟에 소개된 영상은 켑쳐그림과 같이 메타카페의 저자 이름과 출처가 생략된 채 소개되고 있는 모습이고, 아래 동영상은 이틀전 메타카페에서 '퍼가기'를 이용하여 복사해 둔 그림이다. 위 티비팟에 소개된 영상과 비교해 보면 차이를 알 수 있다. 이런 경우 저자의 허락을 득했는지 알 수 없지만 원본을 재수정하여 특정인 또는 기업이 이를 공유해도 되는지 알려주시면 좋겠다.





'시내 한복판에 전투기 출현 합성 아니야?'
 원본 동영상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nsitive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Daum 블로거뉴스

Daum 검색창에 내가 꿈꾸는 그곳을 검색해 보세요. '꿈과 희망'이 쏟아집니다 autostart="tru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