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포동 이야기

구룡마을 화재,사라진 구룡마을 7-B지구 옛 모습



 www.tsori.net


구룡마을 화재 현장 답사 후기
-사라진 구룡마을 7-B지구 옛 모습-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 / 복숭아꽃 살구꽃 아기 진달래 / 울긋불긋 꽃대궐 차리인 동네 / 그 속에서 놀던 때가 그립습니다..."

2010년 4월 어느날, 대모산 산행을 마치고 하산하는 길을 택한 곳은 구룡마을쪽이었다. 그곳은 서울에서 보기드물 정도로 봄의 풍경이 아름다운 곳이었다. 한 때 우리가 즐겨 불렀던 동요 '고향의 봄(이원수 작사, 홍난파 작곡)'이 그린 동네와 흡사한 모습이, 서울 강남의 구룡마을 판자촌에서 연출되고 있었던 것이다. 나지막한 대모산 산기슭에 자리잡은 구룡마을( 7-B지구)은 '복숭아꽃 살구꽃'이 만발한 곳으로, 서울 어느 지역에 핀 봄꽃과 다른 정겨운 모습을 자아내고 있었다. 




따라서 뷰포인트를 찾아내기 위해 이리저리 걸음을 옮긴 결과 '구룡마을의 봄 풍경'을 하나 건질 수 있었던 것. 이곳에는 서울 도심에 비하면 가난한 이웃들이 살고있는 지역이었지만, 필자에겐 남다르게 다가온 정겨운 삶의 터전이었다. 구룡마을에서 가까운 곳에서 살아오면서 늘 어딘가 허전한 구석이 있었는 데 그 허전함을 구룡마을이 채워주고 있었던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서울 강남을 이루고 있는 주요 건축물은 고층아파트 내지 콘크리트 건축물이 다수이며, 그곳엔 조경수와 건물 등이 독재자를 사열하는 듯한 모습으로 차렷자세(?)로 오와 열을 맞추고 있는 곳. 어디 하나 빈틈이 없을 정도로 사람들을 긴장시키고 있는 곳이었다. 


사라진 구룡마을 7-B지구의 옛 모습 찾아내다




그러나 이곳은 달랐다. 누구 하나 간섭을 받지않은 듯 자유로운 구조와 풍경을 지닌 곳으로, 봄의 요정이 살포시 내려앉아 마을을 품은 곳. 비록 겉모습은 판자촌이었지만 '행복한 삶의 터전이 이런 곳이구나' 싶은 생각이 절로드는 곳이었다. 그래서 도시의 '삐까번쩍' 하는 곳에 사는 사람들의 행복지수가 10%라면 이곳에 사는 사람들은 100% 이상을 능가할 정도라고 생각했다. 이곳에 사는 사람들은 외형상 '가난의 대명사'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행복한 삶을 꾸려가고 있었던 것이다.

 

도시 한 가운데서 뒤를 돌아볼 여유 조차 상실한 채 자기의 삶 전부를 '돈과 권력과 명예'의 허상에 허비하며 사는 사람들과 달리, 이곳에서는 아날로그 시계가 '느림의 미학'을 선물하며 느리게 느리게 여유롭게 살아가고 있었던 것. 당시 하산길에 걸음을 멈추고 바라본 구룡마을은 고향의 봄을 연상시킬 정도로 마음을 편안하고 따뜻하게 만드는 아늑한 마을이었다. 




그런데 그 아름다운 마을이 지난 9일 (사람들이)방화로 추정하고 있는 화재로 인해 잿더미로 변하고만 것이다. 정말 안타까웠다. 가슴 속에 고이 간직해 둔 귀중한 추억 하나가 불에 타 잿더미로 변한 것. 그래서 화재가 난 이틀 후, 화재현장을 방문해 '울긋불긋 꽃대궐 차리인 동네'의 추억을 되살리며 천천히 화재현장을 돌아본 것이다. 그리고 귀가 후 화재로 전소된 이 마을의 예전 풍경을 찾아 데이터베이스를 한참이나 뒤적인 후, 화재로 사라진 구룡마을 7-B지구의 옛 모습을 찾게 된 것. 


* 화재로 사라진 구룡마을 7-B지구의 5년 전(2010년 4월) 모습


너무 기뻣다. 세상에 한 장 밖에 없는 구룡마을 7-B지구의 5년 전 모습이 담긴 풍경사진이었다. 아마도...지금도 그렇지만 구룡마을 7-B지구에 살고있던 사람들이 화재의 패닉상태를 벗어나면, 그때 맨 처음 떠올릴 게 당신들이 살아오신 옛 터전이 아닐까. 그분들의 마음 속에는 '그 속에서 놀던 때가 그리운 풍경'으로 자리잡아 다시금 눈물지을 지도 모를 일이다. 납짝 엎드려 보잘 것 없어 보이던 판자집이 마치 '울긋불긋 꽃대궐 차리인 동네'로 다가올 수 있는 것. 




사람들은 가난한 형편에 처해있으면, 가난 저편에 있는 부자들의 삶이 마냥 부러울 것처럼 여길 지 모르겠다. 하지만 막상 그들의 삶을 들여다 보면 외형만 달라보일 뿐 행복지수는 큰 차이가 나는 것. 돈이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해줄지 모르겠다. 그러나 돈의 속성은 인간의 욕심과 욕망을 부추기고 서로 속이고 파멸하게 한다는 점을 깨달을 때쯤이면, 우리 곁에서 숨소리 낮추며 살아간 가난한 이웃의 알콩달콩한 행복을 부러워하게 될 게 아닌가.




필자는 지난 11일 다시 찾은 잿더미로 변한 화재현장에서, 한 주민으로부터 구룡마을의 비하인드스토리에 대한 귀한 증언을 듣게 됐다. 당신의 증언에 따르면 이 마을을 암울하게 만들고 있는 '딱지의 추억'과 달리 '행복한 추억'이 그의 삶 전부를 지탱해 주고있었다. 남루한 차림의 그는 이 마을에서 40년동안 살아온 주민이자 구룡마을의 산 증인이었다. 사라진 구룡마을 한 곳을 추억할 수 있는, 단 한 장 밖에 없는 풍경 사진에 이어  구룡마을 사람의 행복했던 삶의 모습을 다음 편에 실어드리도록 한다.



내가 꿈꾸는 그곳의Photo이야기 


반응형

'개포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녀의 속마음?  (0) 2014.11.17
어떤 기다림  (0) 2014.11.15
처음보는 기상천외한 주차법 무슨일이?  (4) 2014.11.13
when will i see you again  (0) 2014.11.12
내가 너를 지켜주마  (0) 2014.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