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UDAMERICA

'양치는 소녀'의 슬픔!

Sensitive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양치는 소녀'의 슬픔!


태초의 모습을 만나는 길은 쉽지 않았다.

남미여행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신성하기만 했던 남미대륙은
 바다건너 온 에스파냐의 침탈에 속수무책이었다.

그들은 단지 이 땅에서 금은보화를 갈취한 것만으로도 부족하여
대를이어 이 땅에 살고 있던 인디오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한편
그들 대부분을 동물이하로 취급하며 살륙했었다.

그 숫자가 800만에 이른다.
지금으로 부터 약 500년전의 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들은 서구의 역사에 '신대륙발견'이란 말도 안되는 역사를 전파하며
그들의 만행을 숨기고 있었던 것이다.

남미에 관심을 두기 전 까지 나는 그들의 말대로
남미땅은 아무도 살지 않는 미지의 땅인줄로만 알고 있었다.

그런 거짓역사를 만들어 간 사람들은 대부분 서구의 열강들이고
지금 이 순간에도 선교라는 이름으로 그들의 지경을 넓히고 있었지만,

신성한 땅 남미대륙에 '체 게바라'가 등장하면서
그들의 만행은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마침내 남미에 좌파바람이 불고 있는 것인데
권력과 자본으로 부터 속수무책이었던 그들의 항거가
또다시 우파로 부터 매도당하는 현실을 보고 있노라면 참 역사적 아이러니를 보는 것 같다.

한때 36년간의 일제강점기 속에서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지키고자 한 노력들도 이와 같은 것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권력과 자본의 나팔수가 된 '언론플레이'의 주역들인 일부 언론들은
그렇게 '양치기 소년'이 되어 우리의 눈과 귀를 가렸던 것인데

남미땅 페루의 알띠쁠라노 변방의 아레끼빠로 가는 길에 한 양치기 소녀를 만났다.
그녀는 먼지를 날리며 집으로 향하고 있는 양무리를 이끌며
양들의 안전한 귀가를 돕고 있었는데 그녀가 진정한 목자같다는 생각이 든 것은 제법시간이 지난 후 였다.

그녀의 모습은 이 땅이 바다로 부터 융기한 이후로
 태초때 부터 이 땅에 살고 있었던 인디오들이었고 현재까지 살아남은 몇 안되는 인디오의 후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들은 남미여행 중 페루의 아레끼빠로 이동하는 버스 창으로 만난 안데스의 풍경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양치기 소녀는 여전히 그들이 살아왔던 모습을 고이 간직하며 안데스에서 살아가는 것인데
양치기 소녀를 보면 왜 그렇게 슬픈지 모르겠다.

세상은 진실로 부터 너무 동떨어진 것 같다.
양무리들과 함께 먼지를 뒤집어 쓰며 집으로 향하는 '양치는 소녀'를 보며 떠 오른 생각이다.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Daum 블로거뉴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ww.tsori.net

내가 꿈꾸는 그곳. /Boramirang
yookeun1221@hanmail.net


자유롭게 일하라! 그러나 진실을 말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