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포동 이야기

토란,7일간의 기록



 www.tsori.net


사진으로 보는 개포동 이야기
-토란,7일간의 기록-



"식물들은

 아무도 안 볼 때

 잎을 내놓는 것일까?..."


우연한 일이었다. 평소 거들떠 보지도 않던 한 식물의 이파리 때문에 일주일간 잎이 피는 과정을 카메라에 담아본 것이다. 그 주인공은 우리가 즐겨먹는 토란의 잎이었다. 7월들어 토란의 커다란 잎사귀는 연닢처럼 커다랗에 펼쳐지며 장관을 이루는 데 희한하게도 토란은 꽃이 보이지 않는다. 넓다란 이파리로 볕을 쬐며 토란을 살찌우는 것. 그런데 어느날 토란 옆에 피기 시작한 원추리가 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황색과 녹색의 보색대비가 눈에 띈 것. 





그래서 가까이 다가가 보니 토란의 새 잎이 또아리를 틀고 막 세상에 태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는 평소 녀석들의 한 동작(?) 밖에 볼 수 없을 정도로 무관심했는 데 식물들은 우리가 딴청을 피울 때 마다 자라는 것 같아 녀석을 눈여겨 보기로 한 것이다. 토란잎의 7일간 성장과정을 관찰한 것. 토란잎이 피기까지 경이로운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지난 9일 녀석을 처음 만났을 때 모습이다. 사진의 오른쪽에 있는 녀석이 관찰 대상이었다. 사진 속에 카메라 슈팅기록을 참조해 주시기 바란다. 촬영일시 등이 기록되어 있다.





이후부터 조석으로 찾아가 본 녀석은 매우 더디게 새 잎을 내밀고 있었다. 










토란잎은 북쪽을 바라보고 있었는 데 그곳은 자동차가 무시로 드나드는 주차장. 오후의 볕이 기다란 토란잎을 조금씩 펼치고 있는 모습. 녀석은 매우 조심스러웠다.





주차장 쪽에서 바라본 녀석. 두 줄기 가운데 한 녀석은 일찌감치 잎을 피웠다. 거의 같은 시기에 핀 이파리지만 자연은 우열을 확실히 가려낸다.




7월 어느날, 지구별 한 모퉁이에서 녀석의 삶이 시작된 이후 경이로운 장면이 연속으로 펼쳐지고 있었다. 





세상을 향한 녀석의 도전이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녀석의 곁에서 원추리가 이웃이 되어주고 있었다.




누가누가 잘하나...




원추리와 토란 잎이 나란히 자라고 있는 모습이 아름답다.











대자연이 연출한 볼수록 신기한 모습들...







녀석의 곁에서 자라고 있는 또다른 토란잎 두 장은 이런 모습.




우주의 조화, 색의 조화, 시선의 조화...생명의 조화는 참으로 놀랍다.



그런데 더 놀라운 건 잠시 한 눈을 판 사이에 벌어진 광경...그 사이 이파리를 펼쳤다.




녀석은 하늘을 향해 위성DMB같은 장치를 펼치며 무수한 신호를 수신할 자세를 갖추기 시작한 것. 원추리도 함께 꽃입을 내놓았다.





별 것 아닌 것 같이 지나친 식물의 이파리...




어느날 땅 속을 박차고 나온 토란대(잎)의 성장 과정을 보니 기적같은 모습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늘 지나치던 평범한 풍경...




토란 이파리에 기댄 원추리는 또 어떻고...




이런 걸 기적이라 말하지 않으면 어떤 게 기적일까...




우리 곁의 이웃은 그저 된 게 하나도 없다.




토란 이파리 곁에 원추리가 없었다면 또 얼마나 무료할까...





세상은 관점에 따라 광대무변한 것. 발 아래 펼쳐진 소소한 풍경 하나만으로 먼 우주를 동경하는 것 보다 더 나은 듯...



그리고 오늘(15일) 아침...





녀석은 비밀이 빼곡히 기록된 두루마리 한 장을 펼치듯 우주의 비밀 전부를 드러내 놓고 있었다. 인간은 이걸 식품으로 애용한다.


** 토란은 eddo, dasheen이라고도 한다. 천남성과(天南星科 Araceae)의 초본식물.동남아시아에서 기원하여 태평양의 여러 섬으로 퍼져나간 것으로 추정된다. 큰 구형의 땅 속덩이줄기에 전분이 많아 주요농작물로 재배하고 있다. 푸딩이나 빵을 만들 때, 야채를 요리할 때 이용되며, 발효시킨 토란전분은 소화가 잘 되는 묽고 걸쭉한 폴리네시안 포이(Polynesian poi)를 만드는 데도 사용된다. 

커다란 잎은 보통 스튜 요리에 쓰인다. 비옥하고 물이 잘 빠지는 토양에서 심은 지 7개월 후에 덩이줄기가 수확된다. 토란잎과 덩이줄기는 얼얼한 옥살산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날것으로 먹으면 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끓여서 독성을 제거한 뒤 먹어야 한다. 한국에는 고려시대에 씌어진 〈향약구급방 鄕藥救急方〉에 토란을 뜻하는 우(芋)가 수록되어 있어 고려시대 또는 그 이전에 들어온 것으로 보이며, 주로 남쪽지방에서 많이 심고 있다. 지방에 따라 추석에 토란국을 끓여 먹기도 한다. <브리테니커 백과>


내가 꿈꾸는 그곳의PhotОтправить сообщение для Марта с помощью ICQ 이야기 



반응형

'개포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시인 유혹한 까칠한 금단의 열매  (2) 2014.07.17
민망했던 세차 풍경  (2) 2014.07.16
허브,자연이 그린 화려한 수채화  (1) 2014.07.14
누가 구속당했나?  (1) 2014.07.14
너구리 가족의 잔혹사  (9) 2014.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