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TAGONIA/Hornopiren

여행지에서 건진 평범한 듯 비범한 풍경


Daum 블로거뉴스
 


여행중에 담아온 드로잉 모델
-여행지에서 건진 평범한 듯 비범한 풍경-




풀꽃을 헤치며 나아가는 듯한 배 한 척...

 


아마도 이런 풍경은 처음 보는 낮선 장면일 것. 바닷가에 크고 작은 보트나 선박이 정박돼 있는 건 매우 평범한 일이자 어촌의 일상이다. 우리가 늘 봐 왔던 풍경이다. 그러나 크고 작은 배들이 바닷가 언덕 위에서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는 모습은 보기 드문 일. 배를 만드는 조선소 근처에서는 비슷한 장면이 연출되긴 하지만 사정이 그렇다고 한들 보트 아래 풀꽃들이 흐드러진 풍경은 발견하기 쉽지않다.

그러나 이곳 북부 빠따고니아 오르노삐렌에서는 그런 풍경이 일상 처럼 널려있다. 썰물 때의 오르노삐렌 앞 바다는 속을 다 내 보인 갯벌 위에 작은 보트들이 뒹구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또 한 때 이 바다를 오가던 보트들이 사정상 퇴역한 후, 언덕 위에서 자기가 다녔던 바다를 
 조용히 바라보고 있는 편안한 풍경. 





바닷가를 오고 가면 늘 눈에 띄던 그 장면들은 평범했지만 비범해 보였다. 그림을 그리는 아내의 드로잉 모델로 적격이었던 것. 당장은 그 풍경들을 카메라에 담아뒀지만 다시 꺼내 드로잉을 하고 소묘를 하면, 보는 이로 하여금 쉼을 얻게 하고 자기의 삶을 뒤돌아볼 수 있게 만드는 기회를 줄 수 있을 것 같은 장면들이었다.

여행을 떠나면 일상에서 벗어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연속 선상에 있는 것. 시공이 다른 듯 여전히 일상 속에 갇혀 사는 것이다. 비록 지구반대편에 있을지 몰라도 생각들은 자기가 살아왔던 곳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오르노삐렌 언덕 위에 편안하게 드러누운 작은 보트들이 그런 형국이었다. 그들은 한 때 오르노삐렌 앞 바다를 떠나 앙꾸드만 곳곳을 누비고 다녔을 것이나, 지금은 쇠락하여 자기가 떠났던 그 바닷가를 다시 돌아와 편안히 관조하고 있는 것.

사람사는 세상이나 보트의 사이클이 참 많이도 닮았다. 떠날 때가 있으면 돌아올 때를 아는 것. 그게 또 여행자에게 주어진 숙명일까. 오르노삐렌에 머물 당시 무시로 드나들었던 바닷가 언덕 위의 편안한 풍경들을 담아봤다. 천천히 발걸음을 옮기는 느낌으로 스크롤바를 내리면 시공을 초월한 느낌이 들어 당신이 여행자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여행지에서 건진 평범한 듯 비범한 풍경





시도 때도 없이 무시로 드나들었던 그 바닷가 언덕. 그곳에는 늘 샛노란 풀꽃들이 피어있었다.




썰물 때 바다가 궁금해지면 바닷가로 걸어가던 길. 자갈길은 태고적 숨결을 닮아 빛깔 조차 다르다. 그 숨결을 따라가면 갯내가 물씬 풍긴다.




바닷가 언덕 위에서 조금만 걷다보면 달님의 호흡 소리가 멈춰 선 곳.




그곳에도 작은 세상이 펼쳐져 있다.




사는 방식은 달라도 홍합(Cholga)이며 따개비들이 살아가고 있었다.




그리고 이 갯벌 한쪽 웅덩이에서 해조류와 낮익은 게 두 마리가 눈에 띄었다. 반가운 녀석들...ㅎ




그리고 고개를 들면 오르노삐렌 화산 자락에 모여사는 마을이 한 눈에 들어온다. 참 정겨운 마을이었다.




이 마을에 사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작은 보트 한 척 쯤은 가지고 살 법한 곳. 또 보트가 없으면 어떠랴. 우리는 너 나 없이 보트 같은 운명을 지니고 사는 사람들 아닌가. 밀물과 썰물 때 오가는 보트 처럼 밤이 되고 또 낮이 되면 일터로 가고 오는 일을 반복 하는 삶.

어떤 때는 빈 배로 어떤 때는 만선의 기쁨을 누리는 어부들도 그랬었지. 그렇지만 갯벌위에 드러누운 보트들을 보고 있노라면 모두 다 빈배. 참 희한했다. 비워야 채울 수 있다는 가르침을 갯벌과 빈배가 보여준다. 그 바닷가는 이런 모습들.






















보트를 묶어둔 고사목이 승천을 못해 이쉬워 하는 이무기 같다. 포인트는 코(?) 끝에 달린 풀들...



































































그 바닷가 언덕 위에는 구름이 걷히는 날이면 늘 땡볕이 작렬했다. 만약 갯벌 위에서 바람이 불어오지 않았드라면 땡볕은 샛노란 풀꽃들을 모두 말려버렸을지도 모를 정도. 거기에 가끔씩 우기의 끝자락을 알리는 작은 입자의 안개와 구름이 없었다면, 이 바다의 갯벌은 얼마나 황량했을지 모른다. 또 누가 시키지도 않았건만 버려진 듯 조용히 제자리만 지켜도 작품으로 거듭나는 예사롭지 않은 풍경. 제자리를 떠난 여행자의 발길도 그래서 더 자유로운지. 그런 생각이 든다. 언제인가 풀꽃 위에 드러누운 한 척의 보트이고 싶은 건 왜일까. <계속>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내가 꿈꾸는 그곳의 PhotОтправить сообщение для Марта с помощью ICQ 이야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