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NTIAGO

여자 화장실이 없는 아슬아슬 한 카페

Daum 블로거뉴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카페


칠레의 도시문화는 어떨까.


며칠 전, 글쓴이가 묵고 있는 숙소에 한국 손님 몇 분이 찾아오셨다.

그분들은 사업차 산티아고에 들르신 분과 여행을 오신분,... 

그리고 현지교민 한 분으로 구성돼 있었다. 


우리는 사전에 약속된 바에 따라 산티아고 시내 투어를 시작했는데, 

목적을 정확히 말하면 별난 음식 때문이었다.  



별난 목적이란 다름이 아니라 현지에 사시는 우리 교민 한 분이 특별히 좋아하는 음식이 있었는데, 통닭이었다. 그냥 통닭이 아니라 튀긴 통닭인데 그 맛이 너무 좋다는 품평에 따라 통닭을 먹으로 가는 중이었다. 생전 통닭을 못 먹고 사신 분이 아니라 이 통닭 맛이 한국의 튀김닭하고 비슷하여 여행자들에게 소개해 드리고 싶었던 것이다. 그 분의 말씀에 따르면 이 통닭은 착한 가격과 푸짐한 양 때문에 문전성시를 이룬다고 했다. 그러니까 산티아고 시내투어가 아니라 통닭투어(?)라고나 할까. 



별난 음식 하나 때문에 우리는 의기투합하여 시내로 들어섰다. 산티아고의 중심가는 서울의 종로 내지 을지로 또는 압구정동이나 강남의 러시아워 때 보다 더 붐볐다. 그리고 요 며칠째 폭염 까지 기승을 부려 체감온도는 한여름 이상으로 더웠다. 이런 날씨에 통닭투어만 하면 시시할 거 같아서 우리의 1차 목적지는 대통령궁 방문과 내쇼날 박물관을 거쳐 아르마스 광장으로 돌아온 후 통닭을 먹기로 했다.


위 그림들은 산티아고 중심가 풍경 일부


 따가운 볕과 푹푹 찌는 날씨와 한국에서 개최된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한 '삐녜라' 대통령은 보지 못하고(?) 대통령궁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한 다음, 칠레 국립은행과 중앙우체국 등 아르마스 광장 곁을 싸돌아 댕겼다. 그게 다 통닭투어의 코스였는데 이를 테면 산티아고의 문화 전부를 통째로 느낄 수 있는 코스 같기도했다. 짬만 더 났으면 산타루시아 언덕으로 올라가서 기념촬영을 하면 근사한 통닭투어가 완성될 뻔 했다. 



그러나 이날은 너무 더웠다. 그래서 우리 일행은 그 잘난(?) 통닭을 다 먹어치우고 다음 행선지로 향했다.(통닭 관련 포스트는 따로 작성할 예정이므로 채널 고정해 주시기 바란다.ㅎ) 참 괜찮은 카페가 있다고 해서 튀긴 닭의 약간은 느끼함을 달래줄 커피 한잔을 마시고 싶었다. 우리는 그곳에서 칠레의 도시문화를 엿볼 수 있는 매우 특별한 광경을 목격하고 말았다. 그 속으로 들어가 볼까. 두둥~



커피맛 반감시킨 불필요 한 노출

-여자 화장실이 없는 아슬아슬 한 카페-


요~위 컵은 탄산수가 담긴 컵이다. 날씨가 더워 물을 좀 달라고 했더니 사람 수 대로 테이블 위에 놓아둔 평범한 풍경이지만, 알고보면 평범한 풍경이 아니다. 맨 먼저 사진촬영 허락을 받고 한 컷 날렸다. 주지하다시피 칠레 전역에서 판매되고 있는 물은 크게 두 종류가 있다. 그건 탄산가스 포함여부에 따라 씬가스(Sin gas) 또는 꼰가스(Con gas)로 구별된다. 


그러니까 씬가스는 탄산가스가 포함되지 않은 물이다. 물론 콘가스는 사이다 처럼 톡 쏘는 맛을 지닌 물이다. 요~위에 담긴 물은 꼰가스지만 사실 물 컵을 촬영하기 위한 게 아니었다. 이 다방(카페)에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몇가지 특이한 문화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중 하나를 카메라에 담기 위해 쓸데없는(?) 노력을 기울였던 것인데 그 때문에 커피맛이 반감된 건 사실이었다.


맨 먼저 커피를 주문하기도 전에 손님들의 시선이 집중된 곳은 이 카페 직원 '세뇨리따'들이 너무 아슬아슬한 복장을 하고 손님을 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얼마나 아슬아슬한지 꼰가스 물을 마시다가 목구멍에 꼴까닥 걸릴 정도였다. 시선 처리가 마땅치 않았다. 상상이 가시는가. (뭐 안 쳐다보면 될 게 아니냐고?...) 우리나라 같으면 시내 중심가의 커피를 파는 카페에서 이런 장면 만나기 쉽지않다. 직원들의 옷차림이 너무 야했던 것이다. 이게 첫 번째 특이한 장면이었다. 뭐...카레이서 옆에서 사진 같이 찍는 여성들은 너무 점잖을 정도니 말이다. 



그리고 두 번째 특이한 장면은 
이 여성들을 쳐다보지 않을 수가 없게 된 시설 때문이었다. 이 카페에 들어서는 순간 엉덩이를 걸칠 수 있는 의자 내지 걸터앉을 수 있는 시설을 만날 수 없다. 오후 시간에 손님들이 북적 거리는데 그들이나 우리 모두는 선 채로 커피를 마셔야 되는 것이다. 이 카페에는 의자가 없는 곳이었다. 그래서 좋으나 싫으나(?) 아슬아슬한 차림의 세뇨리따들을 쳐다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괜히 등돌려 봤자 오히려 이상한 사람 취급받기 십상이다. 


그리고 정말 놀란 건 우리가 주문한 커피가 도착하고 나서 부터다. 우리일행은 아메리카노 커피를 주문하고 홍일점이었던 아내가 주문한 카푸치노 커피가 나왔는데, 우리나라에서 마셔보던 커피와 맛이 너무 달랐다. 원두커피로 내린 이들 커피는 너무 진해서 '사까리나(사카린)'이나 우유 등을 타서 마셔야 될 정도였다. 알고보니 커피원두의 원산지가 브라질이라나 뭐라나. 그 때문에 놀란게 아니라 이렇게 질 좋은 커피가 한 잔에 1000빼소(우리돈으로 2000원 조금 넘는 가격)로 너무도 착한 가격이었다. 선 채로 마시는 목노카페에서 1000빼소만 지불하면 짧은 시간 동안 아슬아슬한 차림을 한 세뇨리따들과 잡담을 나누며 잠시 여가를 즐기는 것이다. 세 번째 놀랐다.


요게 아내가 주문한 카푸치노 포스다. 요건 500빼소를 더 지불한 럭셔리한 커피다. 



촛점이 흐린 이 샷은 촌스럽게도 코를 대고 커피향을 킁킁 거리며 날렸는데 

알고보면 이 카페의 분위기를 담아내기 위한 전략이 숨겨진 샷이다.



커피 마시러 왔다가 아슬아슬 하고 늘씬한 세뇨리따 앞에서 시선처리를 하지 못하고

 카메라를 이리저리 돌려보는 게 참 점잖지 못한 거 같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냥 아슬아슬하다는 말만으로 이렇게 특이한 카페의 분위기를 전할 수 없어서, 눈을 흘기는 아내 옆에서 한 컷 날렸다. 



평범한 듯 너무도 특이한 카페가 산티아고 도시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한 세뇨리따 앞에서 시선을 고정한 채 서서 마시는 원두커피 맛이 온전할 리라 있겠나. 아내가 눈짓을 하며 우리를 흘깃 거렸다. 누군들 통닭투어가 끝난 다음 이런 행운(?)을 만나게 될 줄 알았겠나.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카페의 특이한 장면 하나가 포착됐다. 아내가 화장실에 다녀오기 위해 화장실 위치를 묻길래 요~기 세뇨리따에게 물었다. 조~기로 가시면 된다고 했다. 그래서 아내에게 그 위치를 가리켜 줬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화장실에 다녀온 아내가 내게 이렇게 말했다.


"...여긴 여자 화장실이 없어!...ㅜ"


(...헉!...)


나...그리고 늘씬한 미녀들과 함께 서서 마시는 목노카페 전경


정말 특이한 카페였다. 남자전용 카페도 아니었는데 말이다. 카페 여직원이 가리켜 준 화장실은 남성전용이었던 것이다. 그럼 여성들은 어쩌란 말인가. (흠...그러고 보니 수다떨면 자리도 없을 거 같은 기분이 든다.) 이 카페를 나서면 큼직한 공중화장실이 가까운 거리에 있는데, 여성들이 볼 일을 보려면 그곳으로 가야하는 참 끔찍한 동네가 산티아고 중심가에 떡~하니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아무튼 우리나라에서 이런 카페 보신적 있나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칠레 전역에는 대부분 화장실이 유료로 운영되고 있다. 터미널이던 공원이던 시내던 적게는 100빼소에서 많게는 300빼소를 지불해야 하는 불편을 겪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행지가 시내가 아니고 시골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흠...그것 까지 물어본다면 대답하기 참 곤란하다. 별난 음식 하나 때문에 꼬레아노들이 산티아고 투어에 나선게 이 모양이다.


내가 꿈꾸는 그곳의 PhotОтправить сообщение для Марта с помощью ICQ 이야기

베스트 블로거기자
Boramirang


  SensitiveMedia 세상에서제일 작고강력하며너무 따뜻~한 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www.tsori.net / Boramirang 내가 꿈꾸는 그곳.
Daum 검색창에 내가 꿈꾸는 그곳을 검색해 보세요. '꿈과 희망'이 쏟아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