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DO STUDIO

톨깐이와 하와이,어제와 오늘


-우도의 어제와 오늘-

Before

Scalding lava oozes from the Earth in Hawai‘i Volcanoes National Park(
Photograph by Frans Lanting).



Bus imbedded in lava with remains of a roof in the background at Kalapana. By this time, an entire community lay buried beneath 15–25 m of lava (photo by J.D. Griggs, 12/4/90)


Pahoehoe flow draining into skylight of lava tube on upper flow field (photo by C.C. Heliker, 2/2/96)


우도(牛島)의 어제와 오늘


위 사진 세 장은 최근까지 화산활동을 멈추지 않고 용암을 토해내는 하와이의 모습. 아직도 지구 내부에는 마그마가 들끓고 있다는 증거. 현대인들에게 이런 사실은 별로 특별한 이슈가 아닐 수도 있다. 우리 인류는 너무 똑똑해져 있으니 말이다. 지구별의 나이는 대략 45억 년 이상되었다는 게 과학자들이 밝혀낸 일, 제주도의 생성시기는 대략 180만 년 전이라고 한다. 현생 인류의 출현 시기와 맞먹는다는 게 제주도의 탄생시기라는 것.

또 제주도를 더욱 신비스럽게 만들어 주는 기생화산인 성산일출봉의 생성시기는 대략 12만 년 전이라고 알려져 있다. 아울러 최근에는 그 시기가 대략 5000년 전쯤 된다고 수정해 발표하기도 했다. 
생성시기 분석은 '카본-포틴법(C-14 age dating)'의 연대측정법에 의한 것. 아무튼 그 시기는 인간의 머리로 헤아리기엔 너무 먼 까마득한 과거의 일이다. 우리는 지구별의 생성연대 끄트머리의 너무도 미약한 시공 속에서 살고있으니 말이다. 그래서 그런지 섬 속의 섬 우도에 발을 디딘 이후 참 묘한 기분에 젖어들었다. 화산 활동(용암분출)이 계속되는 위 사진을 통해 '우도의 과거 모습'을 단박에 느낄 수 있었으니 말이다. 아래 사진 두 장을 마저 보시면 고개를 끄덕이며 신기해 할까?...

**
카본-포틴법(C-14 age dating)이란? 탄소의 반감기가 5,700년이라는 사실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암석의 연대를 측정하는 것으로, 오차범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10만년 이내의 보다 정확한 연대를 측정할 때 주로 이용된다.
 


After

▲ 섬 속의 섬,우도의 톨깐이 해안에서 마주친 용암이 흘러내린 생생한 흔적.엊그제 모습 같다.


섬 속의 섬 우도의 매력은 단박에 다시 방문하게 만들었다.(새삼스럽게 놀라고 있는 거죠.^^) 그 중 우도의 톨깐이('소여물'통의 제주 방언) 해안에서 마주친 풍경은 놀라움과 함께 묘한 기분이 드는 건 전혀 이상하지 않은 반응. 우도의 정확한 생성시기는 잘 모른다. 그러나 성산일출봉의 생성시기를 참조하면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기생화산(쇠머리오름)이 아닌가 싶다. 그 시기가 5000년 또는 12만 년 전이면 어떤가. 비록 시간차가 있다고 하지만 한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역사. 그래서 현자들은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고 했던가. 과거와 현재가 서로 다르지 않고 과거도 없으며 현재도 없는 것...




서프라이즈!!...^^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내가 꿈꾸는 그곳의 PhotОтправить сообщение для Марта с помощью ICQ 이야기 


반응형

'U-DO STUD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빠!술 먹지마세요  (2) 2013.07.10
뷰! 아직도 시험중인가뷰?  (14) 2013.07.07
요정들의 유배지  (13) 2013.07.05
뽁!~서빈백사에서 만난 미니 오름  (4) 2013.06.27
여성이 행복을 느낄 때  (2) 2013.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