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ffondamento della Cheonan

천안함, 신상철 강연듣고 시민들 놀라는 이유


Daum 블로거뉴스
 


천안함, 진실을 말하다 강연들은 시민 반응


천안함의 진실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걸까. 지난 2일 정부가 천안함 사건의 침몰원인으로 내 놓은 스모킹건 속에 참가리비가 발견되었다는  쇼킹한 제보 등에 따라 서울에서 전주로 급히 내려갔다. 전주에 도착하니 어둠이 깔리기 시작했고 신상철 민군합동조사단 민간위원의 '천안함 진실을 말하다' 강연이 열릴 전북겨레하나 교육관에는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강의는 오후 7시 부터 시작될 예정이었는데 신 위원의 강의는 어느새 70회를 맞이하고 있었다. 정부가 서둘러 천안함의 진실을 '천안함 피격사건'으로 정의하고 백서를 발간한 이후 신 위원의 강의를 듣고 싶어하는 요청이 전국에서 쇄도하고 있었는데 전주에서 개최된 강의는 민주노동당 전북도당과 전북진보연대 주최로 신 위원을 초청해 이루어졌다.


신 위원의 '천안함, 진실을 말하다' 강의는 거의 2시간에 걸쳐서 진행되는데 파워포인트(PPT)에 기록된 천안함 사건의 침몰원인 등을 담은 내용은 매우 치밀하고 꼼꼼하게 기록되어 있어서 강의 참관자들은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고 천안함의 진실 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모습이다. 이미 관련 소식 등을 통해 익히 아는 천안함 사건의 진실 같지만 신 위원의 강의를 듣다 보면 천안함 사건의 전말에 대해 거의 모르는 것과 다름없는 백지 상태라는 것을 단박에 느끼게 된다.

정부나 언론 등에서 발표하거나 보도된 천안함 관련 내용은 대부분 축소되고 은폐되고 있거나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신 위원의 천안함 사건 관련 강의를 듣다보면 매우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자료에 근거한 것이라는 걸 실감하게 된다. 천안함이 최초좌초 이후 침몰전후 상황과 정부와 언론이 보도한 내용 등이 빼곡히 기록된 '천안함의 진실'은 PPT 분량이 101페이지에 달하고 있으므로 신 위원이 이 사건에 대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심혈을 기울였는지 알 수 있기도 하다. 


그 현장에서 천안함 사건의 진실을 들으며 정부로 부터 명예훼손 등 혐의로 피소된 신 위원이 과연 고소당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단박에 드는 것이다. 우리가 미처 몰랐던 천안함의 진실은 그렇게 2시간 동안 진행되었고 강의가 끝나자 참석자들은 우뢰와 같은 박수로 신 위원의 노력에 대해 경의를 표하며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특히 전북겨레하나 교육관에서 진행된 강연회에서는 천안함 사건을 다룬 백서가 발간된 이후 새로운 사실 하나가 밝혀지고 있었는데 스모킹건 추진체의 작은 구멍 속에 참가리비가 살고있었다는 내용이었다.

이미 관련 포스트 등을 통해 알려진 사실이지만 참가리비가 스모킹건 속에 살고 있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정부가 발표한 천안함 사건의 전말은 다시금 커다란 의혹을 키우기에 충분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 사실이 밝혀진 이후 정부는 직경 20mm가 채 안되어 보이는 작은 구멍 속에 있던 참가리비의 존재를 훼손하는 한편, 직경 25mm나 되는 정체불명의 조개껍데기를 공개하며 '별것 아니다'라는 식으로 얼렁뚱땅 이슈를 피해가고 있었다. 조개는 해삼처럼 말랑거리지 않는다.

천안함 사건을 둘러싼 정부의 노력은 주로 이런 식으로 국민들에게 의혹을 부풀려 오고 있었으나, 신 위원의 강의 내용을 들어보면 우리가 이 사건의 원인 등에 대해 함부로 말할만한 내용 또한 아니었다. 일반에 알려진 사실과 다른 놀라운 사실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천안함 사건 관련 내용은 곧 법정에서 진실공방이 이루어질 텐데 정부는 이미 백서를 발간했기 때문에 추가로 백서를 수정하거나 덧붙일 내용이 없다는 판단이 든다. 따라서 신 위원의 강의 내용에 근거하여 천안함의 진실은 어떠한지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신 위원의 '천안함, 진실을 말하다' 강의를 다 들은 다음 시민들의 소감속에 묻어나는 진실의 목소리를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전북겨레하나 교육관에서 개최된 '천안함,진실을 말하다' 강연회에 참석하신 분들의 직함 등은 생략키로 한다. 

천안함 참가리비 관련 포스트 천안함의 진실 '참가리비'가 밝힌다?/천안함, 최초의 '수장가' 미리 들어봤다/천안함, 참가리비 왜 사라졌나
/천안함,참가리비에 푹 빠진 푸른눈의 특파원


천안함의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은 계속된다.

내가 꿈꾸는 그곳의 PhotОтправить сообщение для Марта с помощью ICQ 이야기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SensitiveMedia 세상에서제일 작고강력하며너무 따뜻~한 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www.tsori.net / Boramirang 내가 꿈꾸는 그곳.

Daum 검색창에 내가 꿈꾸는 그곳을 검색해 보세요. '꿈과 희망'이 쏟아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