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 나와 우리덜/나와 우리덜

무덤 때문에 '허리'를 잘리다니!

Sensitive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무덤 때문에 '허리'를 잘리다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오후, 서울 강남구 수서지역에 있는 광평대군 묘역 중심에서 많이 떨어진 S의료원 근처 야산에서, 다리를 절룩거리는 고양이를 찾아서 잠시 산속을 헤매는 동안 내 눈에 띈 참나무와 마주치게 됐다. 그림과 같이 나무의 밑둥지 주변에는 나무를 고사시키기 위해서 수액을 운반하는 나무껍질 층을 잘라낸 모습이다. 잘라낸 흔적을 자세히 보니 최근에 자른 모습이 아니라 최소한 1년은 돼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나무의 허리부분이 잘리운 나무는 모두 세 그루였는데 그중 한그루는 일찌감치 누군가에 의해서 허리를 잘리고 껍질이 벗겨진 채 죽어있었고 두그루의 나무는 끈질긴 생명력으로 최소한 작년까지는 살아있었던지 나무에 잔가지가 많이도 달려있었다. 멀리서 외형상으로 보면 이 나무가 봄을 맞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 사람은 아무도 없고 이곳은 민간인들이 거의 출입을 하지 못하는 곳이므로 허리가 잘린 나무가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외딴 산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지바른 무덤앞에서 거리가 꽤 떨어진 곳에 서 있는 이 나무는 아름드리 참나무로 족히 30년 이상은 이 땅에서 뿌리를 내리며 살아왔을 터인데, 어느 봉분 때문에 허리가 잘렸을 이 나무는 워낙 커서 잎이 무성해질 쯤 무덤 주위에 그늘을 드리웠을 것이며 그늘이 드리운 자리에는 잔디가 잘 자라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이 무덤의 후손들이나 가족들이 망자의 무덤에 찾아오면서 잔디를 해롭게 할 수 있는 이 참나무를 잘라 버리기로 마음먹었던 것 같다. 그리하여 우선 나무 밑둥지 부분에 흠집을 내고 서서히 고사하게 만든 모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는 이 나무를 바라보면서 산자와 죽은자를 다시금 떠 올렸다. 망자의 가족들은 망자가 뭍힌 이 무덤이 잘 가꾼 모습으로 잔디도 무성하길 바랬을 것이고 그렇게 하는 길이 망자에 대한 예우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적지않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할 것이며 나 또한 기왕에 만든 봉분이라면 그렇게 해야 마땅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산사람의 입장에서 본 감상적인 생각일 뿐이고 추위도 더위도 느끼지 못하는 망자에 대한 배려일 수 있지만, 그렇게 한다고 해서 망자가 다시 부활한다거나 하는 불합리한 일은 없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망자가 살아있는 사람처럼 계절과 오감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면 오늘과 같이 봄비가 오시는 날이면 우산이라도 받치고 곁에 서 있어야 하지 않겠나?...어쩌면 망자의 영령은 무덤 앞 혼유석에 나와 계절에 따라 잎을 만들고 꽃을 피우며 열매를 맺고 가을이면 아름다운 빛깔로 변하는 참나무를 친구삼아, 어쩌다  한 해 한번 찾아 올까말까한 살아있는 가족들이 만든 외로움을 달랬을지도 모르며 목신과 도란도란 대화를 나누었을지도 모르는 일인데, 인간들의 행위는 망자를 위한답시고 아름드리 참나무에게 해코지를 하고 만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속 나비 일러스트가 있는 곳은 무덤이 있는 자리로 허리잘린 나무로 부터 먼 곳에 위치해 있다.

살아있는 후손이나 가족들이 망자에 대한 추모의 한 방편으로 만든 양지바른 무덤은 장묘문화에 지극한 우리들의 정서에 비추어 보면 매우 바람직한 모습이다. 그러나 무덤으로 부터 거리가 꽤 떨어지고 무덤의 잔디가 잘 자라고 있는 마당에 이렇듯 나무의 허리를 칼로 베어놓은 모습은 임종에 이른 환자에게 연결된 링거액을 차단한 모습과 다르지 않다. 굳이 그늘이 문제였다면 전지를 하여 볕을 더 많이 쬐게 할 수도 있었는데 그 방법은 너무도 귀찮고 힘든 일이었을까?...인간의 생명이 소중하면 자연속 만물들의 생명도 그와 다르지 않다.

베스트 블로거기자
Boramirang 



Sensitive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Daum 블로거뉴스

Daum 검색창에 내가 꿈꾸는 그곳을 검색해 보세요. '꿈과 희망'이 쏟아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