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UDAMERICA

아마존 강에서 '물고기'를 잡아먹는 사람들!

Sensitive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아마존 강에서
'물고기'를 잡아먹는 사람들!


오래전 김찬삼님의 '세계일주여행기' 속에서 본 미지의 세계들은
 내게 '희랍신화' 못지않은 신비로움을 더해주었고
여행기 속에 그려진 내용들은 어쩌면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세상이었다.

그 속에 그려진 세계 사람들의 모습은 마치 원시인들 처럼 그려졌는데
아마존에서 본 원주민들은 현재도 그와 같은 삶을 이어가고 있었다.
서구의 침략자들은 이미 500년전에 이런 사실들을 알고 있었으며 그들을 착취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미여행 중 아마존 강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 '마누투어'를 통해서 본 아마존 원주민들은
그림과 같은 모습이었고 오래전 여행기를 통해서 본 모습과 조금은 다른 모습이었지만,

아마존 정글의 오지속에서 생활하고 하고 있는 그들의 모습은 현대인들이 걸치고 있는 옷을 제외하면
여행기 속 모습 그대로 였다.

그들은 발가벗지 않았으며 식인종의 살벌한 모습은 볼 수 없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선조들이 그러한 것 처럼 아마존 정글 속에서 자유롭게 살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존 정글에 살고있거나 광활한 평원에서 자유롭게 살고 있던 이들의 운명은
어느날 한 침략자들의 침탈에 속수무책이었다.
그리고 그들의 역사는 '발견'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사 속에 등재되었다.

'아메리카 신대륙 발견'이  등본(?)의 이름이었고
나는 학창시절에 그가 콜롬부스나 마젤란인 것을 처음 알게 되었고,
여행기를 통해서 본 그는 모험가인 것만은 사실이지만
 '강도질'과 다름없는 노략짓을 해 왔음을 알게 되었다.

500년 전의 일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대륙을 침탈한 그들은 제 마음대로 닥치는 대로 원주민인 인디오들을 살륙했고
그 땅에 있던 문화와 재산들을 본국에 나르는 동시에 그들을 얼마간 지배했지만,

세월이 얼마간 흐른 후 그들의 후손들은 나와 함께 보트속에서
유유히 흐르는 아마존 강 한가운데서 유유자적하고 있는 원주민들을 바라보며 부러워 하고 있었다.

500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들을 결코 지배하지 못했던 것이며
그들은 500년 전과 똑 같은 고기잡이를 통해서 삶을 영위해 나가고 있었던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 나 스스로 애정을 가지고 있던 블로거뉴스의 달라져 가는 모습을 보며
나는 애증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 모습들은 초심을 잃은 채 방황하거나 누군가의 조종(?)에 의해서
 많이도 퇴색한 모습을 두고 언잖은 소리를 끄적이고 있다.

포털 스스로 권력이 되었음에도 더 큰 권력을 견제한다는 핑게로
다수의 눈과 귀와 입을 막으려는 모습이 눈에 띄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하여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을 치면서 '선명성'을 되찾으려 하고 있지만
언론의 못다한 기능을 하고 있는 '블로그뉴스'는
 기존에 편식을 일삼던 언론이나 방송과 별 다를 바 없었다.

스스로 진보적인 모습의 탈을 쓰고 보수의 허벅지를 더듬고 있었던 것인데
그동안 많이도 봐 왔던 수법을 블로거뉴스에서도 마주치게 된 것이다.
마치 여행기를 보기 전 미지의 세계를 그리던 김찬삼님의 여행기와는 딴 판이었다.

500년 동안 제3세계의 눈을 가리고 입을 가리며 정보를 독차지했던 시대는 저만치 가고 없는데
최신 미디어로 자처하는 블로거뉴스가 신대륙을 발견했다며 떠들 이유는 하나도 없는 건 아닌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들은 남미여행중에 본 아마존 강 유역의 촌락과 물고기를 잡아먹고 사는 사람들 모습

먼 길을 앞두고 복기해 보는 블로거뉴스는
오래된 여행기를 보는 듯 하다.

우리경제나 세계의 경제가 파탄의 길로 접어 든 책임중에
 '인터넷 미디어'의 책임이 결코 적지 않다!

블로거뉴스가 제 맘데로 발가는 대로 강쥐의 발길 따라
대책없는 '석유값'이나 '시멘트'와 '독설'과 어줍잖은 '영상'을 뉴스로 취급하는 동안
우리는 물고기만 잡아 먹던 500년 전 아마존으로 회기해야 할지 모르는 위기에 놓였다.
이 모든 책임을 블로거들에게 돌리지 말기 바란다.

개인의 자유를 빌미로 구속을 일삼는
포털의 횡포를 바라보며 생각난 그림과 글이다.

관련 포스팅 촛불이 꺼진 이유 '블로거뉴스'와 닮다!
                                  베트남 '위치'가 멕시코에 있었다면 어땟을까?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Daum 블로거뉴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nsitiveMedia
www.tsori.net
내가 꿈꾸는 그곳. /Boramirang
yookeun1221@hanmail.net
 

 

자유롭게 일하라! 그러나 진실을 말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