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TAGONIA/Hornopiren

4대강 습지와 오르노삐렌 하구의 습지



 www.tsori.net


안개낀 네그로 강의 아침
-4대강 습지와 오르노삐렌 하구의 습지-



"사람들은 왜...

자꾸만 해외로 떠나는 것일까?..."


이끼가 콩나물처럼 기다랗게 잘 자라고 있는 이곳은, 지구반대편 북부 파타고니아의 오르노삐렌의 네그로강 하구이다. 이곳은 캠핑의 천국이라 할 만큼 자연이 잘 보존된 지역으로 바캉스 시즌이 되면 가족들이 삼삼오오 모여드는 곳. 안데스에서 발원한 맑은 물이 사철 쉼 없이 흐르는 이곳은 두 강이 흐르는 데 석회질을 품은 리오 블랑꼬와 옥수처럼 맑은 물이 흐르는 리오 네그로강이 합류되는 삼각주. 아내가 모델이 되어 한 웅큼 쥔 이끼들의 생육상태가 희귀해 사진에 담아두었다. 너무 부러운 탓이었다. 그 현장을 잠시 돌아본다.






해외여행 증가 무슨 이유 때문일까


한 때 어디를 가나 우리나라의 금수강산을 자랑하고 다녔건만, 불과 5~6년 전쯤부터 자랑거리는 사라지고 스트레스만 가중되고 있었던 것. 사람들은 휴가철이 되면 너 나 할 것 없이 해외로 해외로 여행을 떠난다. 내수 경기는 불황에 허덕인다고 하지만 지난 2분기 해외 관광에 소요된 지출은 사상 최대치란다. 아울러 지난 여름 휴가철 및 연말 해외여행 수요까지 더하면 올해 해외여행객 및 지출액은 사상 최고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힘들게 번 돈 다수를 해외여행에 지출하고 있는 것. 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우리 국민들의 해외 관광 지출액은 50억 1,870만 달러로 나타났는 데, 지난해 같은 기간 41억 9천만달러보다 20% 가량 늘었다는 것. 엄청난 외화가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는 것이다. 1인당 평균 해외관광 지출액은 1,344달러로 1분기보다 16%가 늘었고, 상반기 해외 관광객도 760만명으로 이미 지난해 한 해 동안 관광객수 1,484만명의 절반을 넘었단다. 해외여행붐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전경련의 통계에 의하면 지난 10년동안 해외관광은 55.6%나 증가한 반면 국내관광은 0.6% 감소한 것. 이같은 현상에 대해 자세한 원인은 파악되고 있지않았다. 그러나 필자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국내 여행은 이미 사람들이 등을 돌린 게 아닐까. 휴가기간 중에 비슷하거나 비용을 조금만 더 쓰면, 평소 가 보고 싶었던 해외여행지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이미 4대강은 제 모습을 잃은 지 오래됐고 어디를 가나 개발이 한창인 데 관광이나 휴가를 떠나는 여행객들이 그런 곳을 찾을 리 있겠는가.






5천억 투입한 인공습지 90% 엉망진창


답답한 건 4대강 공사 후유증이다. 우리나라 4대강은 심각하다 못해 국토가 임종을 맞으며 신음하고 있는 듯한 모습. 지난 여름 내내 녹조에 시달리더니, 4대강 사업을 하면서 파헤쳐진 자연습지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인공습지 '열 곳 중 아홉 곳'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단다. 5천억원을 들여만든 대체습지 90%가 엉망진창이라는 것.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이 환경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4대강 사업을 하면서 조성된 대체습지 147곳 가운데 10%에 해당하는 15곳 만이 제대로 정착된 것으로 나타난 것. 김경협 의원은 "4대강 사업으로 5조 8천억 원의 가치로 평가받는 자연습지가 사라지고 5천억 원 이상으로 추산되는 예산이 투입돼 대체습지가 조성됐지만,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면서 총 6조 원 이상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정치 문제를 언급하고 싶어서가 아니다. 정말 지긋지긋하다. 이명박근혜 정부가 국민들의 절대다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분별없이 돈에 눈이 멀어 밀어부친 토목사업이 자국민들을 해외여행으로 내쫓고 있는 결과를 만들었다고나 할까. 특정 정치 세력의 정치적 이익 때문에 국민적 피로가 가중되고 귀한 외화까지 낭비하게 만든 것. 사람들이 열심히 일을 해 돈을 쓰는 곳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 4대강 습지와 오르노삐렌 하구의 습지만 비교해 봐도(비교 조차 안 되지만), 누가 인공하수구로 변한 4대강 곁으로 관광을 떠나겠는가.




사람들이 휴가철을 맞이하면 유명 관광지가 아니라 할지라도, 일상에서 겪은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곳으로 피난처를 삼을 텐데 우리가 4대강사업만 하지않았드라도 금수강산을 잘 유지할 수 있었을 것. 뿐만 아니라 그 후유증으로 보이는 세월호 참사까지 겪을 이유 조차 없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권력을 잃게 된다는 두려움이 또다른 사건을 만들게 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대한민국을 침몰 시키며, 사람들을 해외로 해외로 떠나게 만드는 게 아닐까.




지구반대편 북부 빠따고니아 오르노삐렌 하구의 습지에 자생하는 아라야네스 나무 등 풍성한 이끼류와 작은 숲을 통해, 알게 모르게  대한민국 국민이 겪고 사는 피로감을 잠시 덜었으면 싶다. 파타고니아 투어를 통해 이같은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오지 않았드라면 단 하루도 온전한 생각으로 살아가지 못할 곳 같은 현실이다.




매일 눈을 뜨자마자 이같은 숲을 바라볼 수만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이같은 일은 최소한 5~6년전만 해도 우리들 곁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풍경들.
그때만 해도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들이 지금처럼 러시를 이루지는 않았다.



최소한 그때만 해도 예천강은 엄마와 누나를 불러들여 함께 살자고 노래했다.
발목을 간지럽히는 은빛 고운 모래밭에 발을 담그면 별천지에 가 있는 듯한 기분...
마지막으로 본 상주의 경천대는 천하절경이었다.



그러나...
금수강산의 발원지는 있으되 
동해로 서해로 혹은 남해로 가는 길이 다 막힌 강...
강은 더 흐르지 않는 데 
국토가 타들어가지 않겠는가...!



딴나라 풍경을 눈 앞에 놓고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을 추억하는 것 만큼 어리석은 짓은 또 무엇인지...


오르노삐렌 하구 습지의 이끼들처럼
사람들이 모를 리 없다.
자연은 거역한 만큼의 대가를 돌려주는 것.




무섭고 두려운 건 달러를 챙겨 해외여행을 떠나는 수가 증가하는 게 아니라
대한민국으로부터 마음이 떠난 사람들이다.
그들의 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대한민국은 또다른 씽크홀로 변하게 될지 모른다.



강의 흐름을 막은 사람들처럼
민심의 순리를 막아선 사람들 때문이다.
그들이 사람들을 해외로 내쫓고 있다.


내가 꿈꾸는 그곳의PhotОтправить сообщение для Марта с помощью ICQ 이야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