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 갤러리/도시락-都市樂

닮은듯 안 닮은 인사동의 아시안 무슬림

Daum 블로거뉴스
 


인사동의 아시안 무슬림 

 


오후 7시가 막 넘은 시각 인사동 골목에
질밥 을 쓴 아시안 무슬림 여성들이 나타났다.

질밥(jilbab)은 무슬림 여성들이 머리에 쓰고 다니는 두건(히잡,Hijab)의 인도네시아 명칭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인사동에 나타난 무슬림 여성들은 인도네시아에서 관광온 사람들이다. 그녀들이 쓰고 있는 질밥은 마치 우리나라 시골에서 아주머니들이 일을 할 때 머리에 쓰고 볕을 피하던 머리수건을 연상시켰다. 그러나 질밥은 우리나라의 여성들이 머리에 쓰고 다니던 수건과 많은 차이가 난다. 우리 여성들은 외출할 때 미장원에서 머리를 다듬는 등 꽤나 외모에 신경 쓰는 데 무슬림 여성들은 머리에 질밥을 쓰고 다니니 미용에 전혀 신경쓸 일이 없을 것 같기도 하다. 참 독특한 문화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다. 우리와 닮은 듯 너무 다른 모습의 무슬림 여성들이다.


포스트 제목에 '아시안 무슬림'이라 표기해 두었지만 인도네시아가 세계에서 무슬림 수가 가장 많은 나라였다. 약 1억 8천만명이다. 지역적으로는 인도반도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세계의 정치적 분쟁 등으로 아랍권에 무슬림 수가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빚나가고 있었다. 무슬림에 대한 선입견과 질밥이나 히잡 등 무슬림 여성들의 복장이 아랍권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줄 착각하고 있었다. 머리수건이나 두건이 문화적 차이라기 보다 무관심이 만든 해프닝이라고나 할까.

인사동에 나타난 무슬림 여성들 때문에 이슬람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됐고 그녀들의 조용한 움직임을 카메라에 담는 동안 손떨림방지 기능이 확실한 렌즈(Lens EF 70-200mm f/2.8L IS USM) 성능에 기분좋아 하고 있었다. 저녁 7시 경 어둠이 내리기 시작한 인사동 골목 입구에서 EF 70-200mm f/2.8L IS USM 렌즈가 포착한 질밥의 무슬림 여성들을 만나보시기 바란다. 사람들 속에서 쉽게 구분되는 게 질밥의 무슬림 여성들이었다. 촬영날짜는 지난 5월 23일이다.







 





(혹...맘에 드시는 게 있으신지...요.)


(오히려 남자분이 질밥을 쓰셔야 할 듯...죄송합니다. ㅜ)


(스카프 빼고 잘 골라 보세요. 쓸만한 거 많을 텐데...요.)

 



아래 자료는 보너스!~^^*


무슬림 수가 가장 많은 국가, 인도네시아


이슬람은 전세계 인구의 1/5이 넘는 13억 명의 신도를 가진 세계적 종교이다. 이슬람은 기독교, 불교와 더불어 세계의 3대 종교로 꼽히지만 유독 우리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래서 유대교가 유대인의 종교인 것처럼 이슬람을 마치 아랍인들의 종교인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muslim)들은 140여 개 국가에 흩어져 살고 있다.


그 중 아랍연맹에 속해 있는 22개국(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요르단,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아랍에미레이트, 오만, 예멘, 이집트, 수단, 리비아, 튀니지, 알제리, 모로코, 모리타니, 지부티, 소말리아, 코모로)를 포함하여 이슬람 회의기구(Organization of the Islamic Conference)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국가만 해도 57개국(약 8억명 이상, 아랍연맹 22개국과 아프가니스탄, 알바니아, 아제르바이잔, 방글라데시 베냉, 브루나이, 부르키나파소, 카메룬, 차드, 가봉, 잠비아, 기니, 기니비사우, 가이아나, 인도네시아, 이란,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말레이지아, 몰디브, 말리, 모잠비크, 니제르,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세네갈, 시에라리온, 수리남, 타지키스탄, 토고,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코트디부아르)에 달한다. 이 국가들이 현대세계에서 이슬람 문화권, 즉 무슬림 움마(ummah,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그 범위는 서아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과 동남아시아까지, 서쪽으로는 아프리카 북서부의 끝까지 이른다. 이 지역은 이슬람역사에서 아랍어로 다르 알 이슬람(이슬람 영역)이라고 불려온 지역으로 오늘날의 이슬람 세계 또는 이슬람 권을 말한다. 무슬림 수가 가장 많은 국가는 인도네시아이고(약 1억 8천만명), 지역적으로는 인도반도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다.(파키스탄 약 1억 4천만명, 인도 약 1억명, 방글라데시 약 1억 1천만명), 아랍인 무슬림 수는 약 3억명이고 터키(약 6천 3백만명), 이란(약 6천 5백만명), 이집트(약 5천 9백만명), 나이지리아(약 7천만명) 등 무슬림 인구가 5천만명 이상 되는 국가도 상당수 있다.


우리의 이웃나라 중국에도 약 4천만명 가량의 무슬림이 있다. 유럽에서 이슬람은 두번째로 신도수가 많은 종교이다. 약 1천 7백만명의 무슬림(프랑스 4백만명, 영국 4백만명, 독일 250만명 등)이 있으며, 미국에도 약 8백만명이 넘는 무슬림들이 살고 있다. 이슬람(세계인구의 22%)은 기독교(세계인구의 33%)다음으로 신도수가 많은 종교이고, 기독교를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로 나누어 볼 때에는 무슬림 수가 세계 1위이다. 기타 이슬람 관련 자료는 한국이슬람교중앙회< http://www.koreaislam.org/data/data2.jsp>를 참조하기 바란다.




내가 꿈꾸는 그곳의 PhotОтправить сообщение для Марта с помощью ICQ 이야기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SensitiveMedia 세상에서제일 작고강력하며너무 따뜻~한 Media 내가 꿈꾸는 그곳    
 www.tsori.net / Boramirang 내가 꿈꾸는 그곳.

Daum 검색창에 내가 꿈꾸는 그곳을 검색해 보세요. '꿈과 희망'이 쏟아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