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uta Cuarenta/San Carlos de Bariloche

블로그 이미지,대지의 신 파차마마 형상화한 그래피티



 


대지의 신 파차마마 형상화한 그래피티
-망중한에 떠올린 대지의 신 파차마마-

 

 

 

세상 모든 것을 잉태한 어머니의 온화하고 넉넉한 표정...!

 

사진 한 장은 파타고니아 투어 중 '산 까를로스 데 바릴로체(San Carlos Debariloche)'에서 만난 거대한 그래피티이다. 필자가 여태껏 만난 그래피티 중 가장 아름답고 거대한 작품이었다. 바릴로체 시내 예술인들이 집단적으로 모여 작품활동을 하는 곳에 위치한 이 작품의 이름은 마드레 떼르라(MADRE TERRA) 혹은 마드레 띠에르라(MADRE Tierra) 파차마마(PACHAMAMA) 즉 '대지의 어머니'라고 작품 하단에 써 놓았다.

 

남미여행을 하다보면 안데스를 통해 자연스럽게 만나게 되는 잉카 문명과 티와나꼬 문명을 통해 듣게 되는 게 케츄아어(Le lingue Checiua)로 된 파차마마이다. 꽤 오래 전(어느덧 10년의 세월이 흐른 듯...ㅜ) 남미일주 여행을 통해 맨 먼저 파차마마를 알게 된 건 잉카의 옛 수도 꾸스꼬에서 였다. 당시 우리를 안내한 가이드가 입에 침이 마르고 닳도록 스페인어로 설명했던 그들의 오래된 신앙이었다.

 

하늘에 태양신이 있었다면 이들이 살고 있던 로스 안데스(지구별)는 어머니의 신 파차마마가 가슴 깊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 잉카문명[각주:1][각주:2]과 티와나코문명(Tiwanaku, Tihuanaco)[각주:3][각주:4][각주:5]을 쉽게(?) 이해하려면 파차마마의 존재를 알아야 했다. 당시 가이드는 케츄아어를 알고 있었지만 사용할 기회를 잃고 있었다. 콜럼부스와 에스파냐인들의 남미침탈 이후 거의 사라지다시피한 케츄아어였던 것. 케츄아어는 안데스에서 살아가고 있는 소수의 할머니 할아버지 등으로부터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던 것이다.

 

 

 

파차마마를 형상화 한 그래피티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인간들이 물질 앞에서 무릎을 꿇은 지 대략 500여 년의 세월이 흐르고 있다. 콜럼부스 이후부터 시작된 유럽인들의 남미침탈은 유럽의 귀족과 이민자들의 욕망을 부추겼고, 마침내 산업혁명 이후 지구별은 욕망에 사로잡힌 인간들 때문에 신음을 하고 있었던 것.

 

돈이 된다면 땅을 헤집고,돈이 된다면 숲을 베어내고,돈이 된다면 강바닥의 모래를 파내거나 강을 막고,땅 속의 광물자원과 석유 등이 모두 시장으로 나와 팔렸다. 그러니까 대지의 어머니 품을 핥킨 대가를 챙기며 배를 불리거나 무역을 해 왔던 것. 그리고 마침내 대지의 어머니는 신음하고 인간들은 돈과 물질의 노예 신세로 전락하고 말았다. 사람들은 그걸 '문명'이라고 부르며 자랑스러워 했다. 참 안타까운 일이었다.

 

필자의 블로그 이미지가 파차마마로 등장한 배경은 다름 아니다. 내가 좋아했던 안데스와 함께 파차마마를 기리는 것. 호흡이 끝날 때까지 당신의 아름다움을 기억하고, 지구별의 1인이 힘 닫는 데까지 당신을 지키고자 애쓰는 것이다. 더군다나 요즘은 이탈리아 음식 문화 등에 심취하면서 대한민국과 대조되는 먼 나라의 자연 등을 보니 한숨이 절로 나오기도 했다. 우리가 지니고 있던 귀한 것들이 대부분 개발의 피해로 신음을 하고 있었던 것.

 

그래서 안데스(잉카문명과 티와나쿠문명)의 맏이인 페루와 볼리비아의 관련 소식(아래)을 접하며, 지구인 전체가 본 받아야 할(절대 그럴 리 없겠지만...ㅜ) 매우 중요한 선언이라 여겼다. 우리는 땅에서 태어나 다시 땅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존재라는 걸 한시도 망각해서는 안 된다.

이탈리아어 내가 꿈꾸는 그곳 보기


 


Lingue quechua

Da Wikipedia, l'enciclopedia libera.
Quechua
Kichwa o Runasimi
Parlato in ArgentinaBoliviaCileColombia,Ecuador e PerùGruppi di immigrati quechua in BrasileSpagnaUSA,FranciaItalia e Giappone.
Locutori
Totale 14 milioni (dei quali 9,6 nei paesi dove il quechua è nativo)
Classifica 81
Altre informazioni
Tipo SOV agglutinante
Tassonomia
Filogenesi Lingue Quechumaran (proposta)
Statuto ufficiale
Ufficiale in Bolivia Bolivia
Perù Perù
Regolato da Accademia Maggiore della Lingua Quechua
Codici di classificazione
ISO 639-1 qu
ISO 639-2 que
ISO 639-3 que (EN)
ISO 639-5 qwe
Estratto in lingua
Dichiarazione universale dei diritti dell'uomo, art. 1
Tukuy kay pachaman paqarimuqkuna libres nasekuntu tukuypunitaq kikin obligacionesniycjllataj, hinakamalla honorniyuqtaq atiyniyuqtaq, chantaqa razonwantaq concienciawantaq dotasqa kasqankurayku, kawsaqi masipura hina, tukuy uj munakuyllapi kawsakunanku tiyan.
Quechua speaking world.png
Distribuzione geografica del quechua

Le lingue Checiuakichwa o runasimi (runa = "uomo" + simi = "lingua", letteralmente "bocca") sono una famiglia di lingue native americane del Sud America.



볼리비아가 세계 최초로 ‘자연의 권리’를 명문화한 법 제정을 추진 중이다. 준비 중인 이 법안은, 인간과 동등하게 자연의 모든 권리를 법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서 국회통과를 앞두고 있다. 볼리비아는 오랫동안 주석, 은, 금 등 광물자원의 채굴로 심각한 환경문제를 겪어왔다. 결국 현존하는 법 제도만으로는 강력한 환경보호가 어렵다고 판단해 급진적인 내용을 담은 법 제정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볼리비아는 매년 외화의 1/3인 약 5억 달러를 광물 채굴을 통해 벌어들인다. 이 정도 규모의 외화 획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광물 채굴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런 조건에서도 자연보호를 위한 급진적인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어머니 지구 법’으로 명명된 법안에는 자연의 권리가 11개 항목에 걸쳐 명시되어 있다.

 

1. 존재하고 생존할 권리
2. 인간의 변형으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진화하고 생명순환을 지속할 권리
3. 깨끗한 물과 청정한 공기의 권리
4. 평형을 유지할 권리
5. 오염되지 않을 권리
6. 유전자나 세포가 조작되지 않을 권리
7. 지역 공동체와 생태계의 균형에 영향을 주는 개발계획이나 거대 인프라 건설에 영향 받지 않을 권리

 

이 법의 의미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다시 말해서 인간과 자연의 새로운 관계 형성을 법제화한다는 데 있다. 물론 아직 법의 내용이 매우 추상적이어서 당장 산업화에 의한 환경파괴를 멈추게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또 곤충이나 벌레 등 생태계의 모든 구성원의 권리를 명문화할 것인지도 명확하지 않다는 문제점도 있다.

 

하지만 볼리비아 정부는 ‘어머니 지구’부를 신설하고, 행정감찰관(옴부즈맨)도 임명할 예정이다. 제조업의 오염을 통제하고 감시하는 법적 권한을 지역공동체에 부여하는 방안도 포함되어 있다.

 

 

2010년 4월 볼리비아가 주최한 기후변화민중회의에서 연설하는 에보 모랄레스(Evo Morales) 볼리비아 대통령

 

Pachamama

Da Wikipedia, l'enciclopedia libera.
Representazione di Pachamama nella cosmologia secondo Juan de Santa Cruz Pachacuti Yamqui Salcamayhua (1613), sulla base di un'immagine nel Tempio del SoleQurikancha a Cusco.

Pachamama (anche Pacha Mama o Mama Pacha) significa in lingua quechua Madre terra. Si tratta di una divinità venerata dagli Inca e da altri popoli abitanti l'altipiano andino, quali gli Aymara e i Quechua. È la dea della terra, dell'agricoltura e della fertilità.

Il culto

Motivazioni del culto

I motivi che spinsero a venerare Pachamama oltre a Inti (Dio Sole) sembra siano i seguenti:

  • la mitologia incaica prevede una dualità: Inti divinità maschile e alta doveva avere una controparte femminile e bassa,
  • il culto di Inti era in realtà riservato ad un'elite, mentre il culto di Pachamama era più legato al mondo rurale e, quindi al popolo.

<DA https://it.wikipedia.org/wiki/Pachamama>


이 놀라운 법안이 만들어질 수 있는 배경에는 볼리비아인들이 모든 삶의 중심에 있다는 믿는 ‘빠차마마(Pachamama, 대지의 신 또는 어머니 지구)가 있다. 안데스 산맥의 영적 정신세계는 인간도 지구상의 다른 모든 존재들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구성원에 불과하다고 본다. 이 법안의 초안은 다음과 같이 시작된다.

 

“어머니 지구는 성스럽고 풍요로우며, 모든 생명체들을 돌보고 먹이는 삶의 근원이다. 그녀는 항구적인 균형을 이루며 우주와 더불어 소통하고 조화를 이룬다. 그녀는 모든 생명체와 생태계로 이루어지며, 그녀 스스로 유기체이다.”

 

기후변화로 볼리비아는 기온 상승과 녹아내리는 빙하는 물론 홍수, 가뭄, 결빙, 산사태와 같은 재해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60년간 기온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으며, 특히 1979년부터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볼리비아 수도 소재 라 파스(La Paz) 대학 연구에 따르면, 100년 후에는 기온이 3.5-4℃ 추가 상승해 국토의 대부분이 사막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대로 가면 해발 5,000m 아래에 덮인 빙하들은 20년 이내에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과학자들은 빙하가 축소될 경우 라 파스(La Paz)와 엘 알토(El Alto) 등의 도시들이 농업위기와 물 부족을 겪게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출처: 기후변화행동연구소 http://climateaction.re.kr/index.php?document_srl=15238&mid=news02>

<DA http://www.world-mysteries.com/mpl_6.htm>

이탈리아어 내가 꿈꾸는 그곳 보기



베스트 블로거기자Boramirang



내가 꿈꾸는 그곳의Photo이야기 



  1. The Inca society was the society of the Inca civilization in South America. The Inca Empire, which was centred in what is now Peru, Bolivia, Ecuador and southern Colombia and lasted from 1438 to 1533 AD, represented the height of this civilization. The Inca state was known as the Kingdom of Cusco before 1438. Over the course of the Inca Empire, the rulers used conquest and peaceful assimilation to incorporate in their empire a large portion of western South America, centred on the Andean mountain ranges. The empire proved relatively short-lived however: by 1533, Atahualpa, the last Sapa Inca (emperor) of the Inca Empire, was killed on the orders of the conquistador Francisco Pizarro, marking the beginning of Spanish rule. The last Inca stronghold, the Neo-Inca State in Vilcabamba was conquered by the Spanish in 1572. [본문으로]
  2. 잉카 신화에도 잉카인들이 자신들의 존재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세계를 이해하려는 소망이 표현되어 있다. 잉카 신화는 황금을 둘러싼 인간의 무한한 창조력과 파괴적인 욕망을 함께 보여준다. 잉카의 신화에 의하면 비라코차(Viracocha)라는 이름의 창조주가 이 세계와 인간을 창조했다. 아주 먼 옛날 세상은 어둠에 묻혀 있었다. 천체 중에서도 태양신 인티(Inti)는 최고의 중요성을 지니며, 그 아들 망코 카파크가 티티카카호에 하강하여 잉카족의 조상이 되었다고 한다. 잉카 신화의 특징은 통치자의 통치의무를 강조하는 점이다. 잉카는 네개의 " 수유 " (suyu) 로 나뉘어 각 수유의 모서리는 ( 잉카 신화에 의하면 ) " 세계의 배꼽 " (Qusqu) 에 서로 맞닿아 이곳에 수도 쿠스코가 설립되었다 . 파차쿠텍 잉카(Pachacutec Inca Yupanqui)는 잉카 신화에 의하면 9번째 왕이다. 전성기를 이끈 건 파차쿠텍 잉카였다. 잉카의 신화에 의하면 비라코차(Viracocha)라는 이름의 창조주가 이 세계와 인간을 창조했다. 천체 중에서도 태양(Inti)은 최고의 중요성을 지니며, 그 아들 망코 카파크가 티티카카호에 하강, 잉카족의 조상이 되었다고 한다. 다른 계통의 신화에 의하면 쿠스코 남동쪽의 파카라크탄포의 동굴에서 망코를 비롯한 잉카의 조상들이 나와 후에 쿠스코에 정주한 잉카의 친족 집단을 형성했다고 한다. 태양 외에 우레(일리파), 달(마마키랴),별 등도 신성시되고, 또 대지의 신 파차마마와 물의신 마마코차의 숭앙도 민중사이에 퍼져있었다. 거룩한 영이 깃든 장소는 와카라고 불렸는데, 인공의 신전, 성소만이 아니라 바위, 산, 우물 등도 포함된다. 쿠스코에는 시를 중심으로 350개소의 와카가 있는데, 이것은 시 중심으로부터 방사선상으로 뻗어 있는 세케라는 상상상의 선 안에 질서정연하게 배치되어 있었으며, 세케의 수는 잉카 영토의 4구분에 대응해 정해져 있었다. 쿠스코의 최고의 신관은 빌락우무(Villacuamu)라 불렸는데, 잉카 황제와 동등한 권위를 지니고 있어서 모든 신전과 와카를 지배, 관할했으며 사제(샤먼)의 임면권도 가지고 있었다. 쿠스코로부터 독립해 있던 해안지방의 파차카마의 신전은 그 신탁이 중요시되어 에콰도르에서도 순례자들이 찾았다고 한다. 쿠스코 및 각지의 신전에서는 역에 의거해서 제례가 행해졌다. 쿠스코의 잉카는 시의 동쪽과 서쪽의 언덕위에 돌기둥을 세우고 일출 일몰의 각도를 관측하여 1년 12개월의 주기를 지켰다. 6월의 동지일에 행해진 태양제(인티라이미), 9월에 행해진 달의 축제(코야라이미),12월에 행해진 대제(카파크라이미)등이 특히 중요시 되었는데, 제사 때마다 많은 라마. 마르모트(기니피그)를 희생으로 바치고 대량의 옥수수와 치차 주를 바쳤다. 또,잡은 라마의 폐의 상태를 보고 점을 치는 카르파라는 신탁도 제사 때마다 행해졌다. 인간의 희생은 새 잉카왕의 즉위와 같은 특별한 기회를 제외하고는 이루오자자 얺었더 커퍼쿠러아마(대제)에 관련해서 행해지는 중요 행사가 와라치쿠이라 불리는 남자의 성년식이었다. 14세가 되는 잉카족의 아들들은 12월이 되면 쿠스코 근방의 와나카우리 언덕위에 있는 와카에 소집되어 모여 라마의 희생을 바치고 단식이나 그밖의 의식을 겨행한 끝에 한 사람의 전사로서 사회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출처 히스토리 위키아> [본문으로]
  3. http://www.lostiempos.com/diario/actualidad/nacional/20100121/cobertura-especial-segunda-investidura-de-evo-en_54590_96877.html [본문으로]
  4. http://www.world-mysteries.com/mpl_6.htm [본문으로]
  5. Tiahuanacu (also called Tiwanaku) is a mystery because of its age (estimated to be 17,000 years) and the peculiar stone technology. Today there is little doubt that Tiahuanaco was a major sacred ceremonial centre and focal point of a culture that spread across much of the region. The ancient people built a stone pyramid known as the Akapana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