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 갤러리/도시락-都市樂

애주가 놀라게 한 계량컵



 www.tsori.net


애주가 놀라게 한 계량컵
-진화를 거듭하는 음주문화-




(흠...소맥 좋아하세요...? ^^)


애주가를 '깜놀'하게 만든 계량컵을 만난 건 지난 21일 서울 강남의 한 주점이었다. 동료들과 함께 모처럼 회식을 하는 자리에서 만난 계량컵은 모 주류회사가 판촉을 위해 만든 것으로 필자('나'라고 한다)에겐 '낮선 술잔'이었다. 애주가에게 이게 무슨 말인가. 어쩌면 세상의 술을 다 한 번씩은 맛을 보거나 두주불사를 했으므로. 세상의 술문화는 두루 섭렵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따라서 술 이름은 물론 브랜드와 종류까지 웬만하면 숙지하고 있는 것. 


그런 나는 이른바 '애주가'였고 술과 사람들을 너무 사랑했다. 사랑했었다. 사랑했었었다. 그리고 앞으로도 사랑하게 될 것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일생일대의 삶의 목표 앞에서 잠시 술을 멀리하고 사람들로부터 멀어져야 하는 것. 지난 봄부터 얼마전 회식이 있을 때까지 나에게 스스로 한 약속을 지키고 있었다. 당분간 금주를 하기로 결심한 것이며 어쩌면 술은 나로부터 저만치 멀어질지도 모를 일이었다. 왜일까...내게 주어진 아니 스스로 부여한 한 프로젝트에 방해가 될 게 틀림없었다. 그래서 어느날 계량컵 앞에서 촌티를 팍팍 풍기며 호들갑을 떨고있는 것. 이랬다.







(영상에서 확인되는 것처럼) 어느날 내 앞에 '애주가의 추억'을 되살리게 만드는 총기발랄한 계량컵 하나가 등장한 것이다. 잠시 술을 멀리하면서부터 세상의 음주문화와 많이도 동떨어지고 있었던 것. 여러분들의 경험이 말해주듯이 혼합주 혹은 합성주(알코올에 향기, 맛, 빛깔과 관계있는 약제를 혼합하거나 주류끼리 혼합하여 만든 술)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천차별만차별이다. 


애주가 놀라게 한 계량컵 이야기




소주에 콜라를 타 마시던 소콜, 막걸리에 사이다를 타 마시던 막사(들어는 보셨나?), 소주에 맥주 혹은 맥주에 소주를 타 마시는 소맥은 흔해빠진 방법이자 술을 땡기게 만드는 한 방법이다. 다 아시지만 이 밖에도 맥주에 위스키를 섞어 마시면서 폭탄주 한 방에 훅~날아가는(?) 애주가들도 드물지 않다. 하지만 별의별 혼합주들은 애주가들을 거의 초죽음으로 몰아넣는다는 건 너무 잘 알려진 사실들. 




다음날 머리가 깨어질 듯한 숙취를 경험하게 되고 그 어떤 해독제(?)도 말을 듣지 않는 것이다. 그게 다 혼합주 내지 합성주 때문이란 것. 그런데 어떤 주류회사에서 그같은 사정을 감안해 계량컵을 만들고 애주가들을 유혹하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계량컵이 숙취를 예방한다거나 황금비율을 만들어 술소비를 더 늘린다는 조사결과(?)는 보지못했다. 경험칙에 따르면 그 어떤 수단과 방법 등을 동원해도 주량을 줄일 수 없는 것.




첫 잔을 들이킬 때 '적당히 마시고 빨리 귀가해야지' 하는 생각을 해 봤자 시쳇말로 '말짱꽝'이라는 건 다 아는 사실. 조심스럽게 워밍업을 시작했지만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흡입 속도가 빨라질 뿐만 아니라 말이 많아지고 언성이 높아진 걸 까마득히 잊게 된다. 물론 여기까지만 해도 양반(?)이다. 이 양반들이 다시 노래방 등으로 2차 3차를 다니는동안, 그~렇게 조심스럽던 황금비율은 까마득히 잊으면서 주류회사의 매출에 엄청난 기여를 하게 되는 것이다. (ㅋㅋ 다 아시죵? ^^*)





이날 나는 생전 처음보게된 계량컵을 신기해 하면서 동료들에게 정확한 량을 맞춰달라며 엄살을 떨었다. 예컨데 소주와 맥주 비율을 3:7 내지 2:8로 주문한 것. 이 비율은 그동안 술을 마시기 전 워밍을 시작한 습관이었다. 그런데 그런데 말이다. 이같은 황금비율이 끝까지 안 지켜진다는 것 조차 모른채 소맥속으로 빠져든 것. 어느새 내 앞에는 소줏잔 하나가 놓여있었다는 것이죰. 흐흐 (그 다음 시츄에이션을 굳이 끼적거려야 할까?...아흑 ㅜ) 아무튼 프로젝트고 뭐고 그대(?) 앞에만 서면 왜 글케 망가지 되는 지... ㅋ 이날 테이블 위에 놓인 고깃덩어리의 비쥬얼만 봐도 계량컵의 실효성은 꽝이란 거 애주가들을 다 안다. ^^




내가 꿈꾸는 그곳의Photo이야기 



반응형